日, 기존합의 수정해 후텐마안 확정

日, 기존합의 수정해 후텐마안 확정

입력 2010-04-29 00:00
업데이트 2010-04-29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이종락특파원│일본 정부가 후텐마 비행장 이전안을 기존 미·일 합의안을 일부 수정, 최종안을 확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정부가 2006년 미·일이 합의한 오키나와현 나고시 헤노코에 있는 미군기지 캠프 슈워브로 후텐마를 이전하되 바다를 메우지 않고 말뚝을 박는 잔교방식으로 활주로를 건설하고 후텐마의 헬리콥터 부대를 가고시마현 도쿠노시마로 옮기는 분산 이전안을 최종안으로 확정했다고 전했다.

이는 미·일 합의안을 존중하면서 바다 매립에 따른 환경파괴를 피하고 헬기부대 이전으로 오키나와 주민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일본 정부는 이 같은 후텐마 이전안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

기타자와 도시미 방위상도 이날 오전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에게 기존 합의안을 수정한 잔교 활주로 방식이 최선이라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토야마 총리는 후텐마 이전과 관련, 도쿠노시마 측에 미 해병 항공부대(헬기부대)를 최대 1000명 이전하는 방안을 전달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2000m짜리 활주로가 있는 도쿠노시마 비행장 활용, 후텐마에 있는 미 항공부대원 일부와 훈련시설 일부를 이전하고 싶다는 의향을 표시했다. 하토야마 총리가 후텐마 이전과 관련해 이처럼 구체적인 계획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하지만 이는 오키나와현 밖으로 기지를 이전하겠다던 하토야마 총리의 당초 약속과 달라 오키나와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될 뿐만 아니라 도쿠시마 주민들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만큼 정부안 실현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jrlee@seoul.co.kr
2010-04-29 15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