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의회 의장 체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의회 의장 체포”

입력 2012-01-20 00:00
수정 2012-01-20 08: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하마스 “팔레스타인 양대 정파 화해 방해 목적”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자치의회(PLC) 고위 인사를 또 체포했다.

이스라엘군이 19일(현지시간) 라말라와 예루살렘 사이에 있는 자바의 한 이스라엘군 검문소에서 헤브론으로 향하던 하마스 소속 아지즈 드웨이크 PLC 의장을 연행했다고 드웨이크 의장의 측근이 전했다.

이스라엘군과 하마스도 체포 사실을 확인했다.

군 대변인은 드웨이크 의장이 테러조직의 활동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하마스는 이스라엘, 미국, 유럽연합의 테러조직 리스트에 올라 있다.

이스라엘은 앞서 작년 11월에도 하마스 고위 인사인 하산 유세프 PLC 의원 부자를 라말라 외곽에서 체포한 바 있다.

PLC 의원 132석 중 74석이 하마스 소속이며 이 가운데 약 20명이 이스라엘에 구금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마스는 지난 2006년 총선에서 압승했고 이듬해 파타(Fatah) 정파와 내전을 거쳐 가자 지구를 장악했다. 이후 PLC는 자치의회로서 활동과 기능이 중단됐다.

그러나 양대 정파는 지난해 화해안에 합의했고 이행을 앞두고 있다.

요르단강 서안의 마무드 압바스 자치정부 수반과 가자 지구의 하마스 지도자 칼레드 마샤알 정치국위원장은 지난달 카이로에서 회동하고, 통합정부를 구성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하마스 소속 아메드 바하르 PLC 부의장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드웨이크 구금은 정파간 화합을 저해하고 서안 지역에서 의원들의 활동을 방해하려는 목적”이라며 비난했다.

하마스는 드웨이크 체포를 비판하고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

김용일 서울시의원, 2026년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5일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2026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및 신년음악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을 비롯해 주민과 직능단체 대표, 지역 소상공인, 각계 인사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오 시장은 “내부순환로, 북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강북횡단 지하고속도로’를 비롯해 서부선 경전철, 서대문구 56개 구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재개발·재건축도 하루빨리 착공할 수 있도록 더 착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형 키즈카페, 서울런, 손목닥터9988 등 서울시민 삶을 더 빛나게 할 정책을 비롯해 강북 지역에 투자를 집중하는 ‘다시 강북전성시대’로 서대문구 전성시대도 함께 열기 위해 열심히 뛰겠다”라고 밝혔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또한 “서부선 경전철 사업이 올해 말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강북횡단선을 포함 2033년 내부순환도로를 철거하고 지하고속도로를 만들어 편리한 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서대문구 선출직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2026년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