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렉스의 턱 힘은 역대 동물계 최강

T-렉스의 턱 힘은 역대 동물계 최강

입력 2012-03-01 00:00
업데이트 2012-03-01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육식공룡 중에서도 가장 무시무시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렉스)의 턱 힘은 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지구 상의 모든 동물 가운데 가장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와 BBC 뉴스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리버풀 대학 연구진은 맨체스터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는 T-렉스 화석을 본뜬 실물크기 모델을 이용, 첨단 기술로 구조를 분석한 결과 무는 힘의 최대치가 3만~6만 뉴턴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어금니가 맞물릴 때 생기는 이런 힘은 몸무게 3t의 코끼리가 몸 전체로 짓누르는 것과 같은 힘이다.

이전의 다른 연구에서 T-렉스의 턱 힘은 8천~1만3천 뉴턴 정도, 즉 오늘날 악어의 턱 힘 정도로 추정됐었다.

연구진은 T-렉스의 몸무게를 6천㎏ 정도로 잡고 컴퓨터 모델로 해부학적ㆍ생리학적 특징을 조합해 턱 힘을 계산했다면서 오차 범위를 최대한으로 잡는다 해도 이전의 연구보다는 훨씬 크게 나왔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사람과 악어, 어린 T-렉스의 두개골을 어른 T-렉스의 두개골과 같은 크기로 확대한 모델을 컴퓨터로 분석한 결과 다른 동물들은 크기가 같은 경우에도 T-렉스와 같은 턱 힘을 내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다른 동물들도 성장하면서 턱 힘이 강해지긴 하지만 T-렉스의 턱 힘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기하급수적으로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커런트 바이올로지 저널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