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민간단체, 美·英紙에 ‘댜오위다오 광고’

中 민간단체, 美·英紙에 ‘댜오위다오 광고’

입력 2012-12-04 00:00
업데이트 2012-12-04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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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영토 규정’ 카이로선언 준수… 미·일 안보조약 통과 항의 의미

중국과 홍콩의 민간단체들이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전면광고를 미국과 영국의 주요 언론에 게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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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민간 댜오위다오 보호 연합회’와 홍콩의 ‘공정·평화수호 연합회’, ‘댜오위다오 보호 대연맹’이 공동 명의로 지난 1일자 미국 뉴욕타임스와 영국 타임스에 센카쿠열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전면광고를 냈다고 베이징의 신경보가 3일 보도했다.

광고를 게재한 1일은 센카쿠열도가 중국 영토임을 규정한 카이로선언 서명 69주년 기념일이다. 신문은 “카이로선언을 주도한 미국과 영국을 향해 댜오위다오가 중국 영토임을 인정하라고 촉구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홍콩 민간단체들은 일본 도쿄도가 지난 7월 월스트리트저널에 센카쿠 매입 광고를 낸 데 대한 대응으로 이번 광고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 비용은 모두 100만 위안(약 1억 8000만원)으로, 민간단체를 후원하는 홍콩의 후이밍(惠明)기금회가 전액 지불했다. 중국과 홍콩의 민간단체들이 미국과 영국의 유력지에 센카쿠열도 관련 광고를 게재한 것은 처음이다.

광고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침략으로 아시아 지역에서만 중국인 2000만명을 포함해 모두 3000여만명이 사망했는데 일본은 이를 인정하고 사과하기는커녕 침략 전쟁을 미화하는 것은 물론 센카쿠열도 고리로 또다시 도발을 일으키고 있는 만큼 이를 경계해야 한다고 비난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번 광고를 주도한 민간 댜오위다오 보호 연합회 퉁쩡(童增) 회장은 “미국 상원이 지난달 29일 센카쿠열도가 미·일 안보조약 적용 대상에 포함된다고 명시한 추가 조항을 삽입할 것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면서 “광고는 미국의 이 같은 행위에 항의하는 의미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퉁 회장은 또 “일본 정부는 영토주권을 지키려는 중국 정부와 국민의 의지를 과소평가하고 있다.”면서 “모든 사람이 역사를 존중해 카이로선언을 준수하고, 전쟁의 부활을 피하기 위해 광고를 냈다.”고 덧붙였다.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2012-12-0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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