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즐기면 자궁내막암 예방에 도움”<영국 연구팀>

“커피 즐기면 자궁내막암 예방에 도움”<영국 연구팀>

입력 2015-02-09 11:03
수정 2015-02-09 11: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이 자궁내막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임피어리얼 칼리지 런던(ICL)의 암역학교수 멜리사 메리트 박사가 2천800여명의 자궁내막암 환자를 포함, 45만6천명의 식습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7일 보도했다.

하루 커피를 4잔 마시는 여성은 1잔 이하 마시는 여성에 비해 자궁내막암 발생률이 18%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메리트 박사는 밝혔다.

커피가 자궁내막암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는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커피가 에스트로겐을 감소시켜 여성호르몬의 균형에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일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미국암학회(American Cancer Society)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이 무너져 에스트로겐 쪽으로 기울면 자궁내막암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자궁내막암은 자궁 안의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과잉증식하는 질환으로 과체중, 조기 초경(12세 이전), 늦은 폐경(51세 이후)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졌다.

이 연구결과는 ‘암 역학-생물표지-예방’(Cancer Epidemiology, Biomarkers & Prevention) 2월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2 / 5
투표
'정치 여론조사'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최근 탄핵정국 속 조기 대선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치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여야는 여론조사의 방법과 결과를 놓고 서로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론이 그 어느때보다 두드러지게 제기되고 있다. 여러분은 '정치 여론조사'에 대해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절대 안 믿는다.
신뢰도 10~30퍼센트
신뢰도 30~60퍼센트
신뢰도60~90퍼센트
절대 신뢰한다.
2 / 5
2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