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한국 시찰단 후쿠시마 방문해도 오염수 조사하는 거 아니다”

日 “한국 시찰단 후쿠시마 방문해도 오염수 조사하는 거 아니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09 14:36
업데이트 2023-05-09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한일 정상
악수하는 한일 정상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 정상 소인수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 시찰단이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도 일본과 함께 공동 검증 및 조사를 하는 게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은 9일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어디까지나 한국 측의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한 대응”이라면서 “처리수의 안전성을 평가하거나 확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일본에서는 제1원전에서 발생한 방사성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제거해 삼중수소(트리튬) 등만 남겼다며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라고 부른다.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은 “현장에서 (한국 측에) 정중하게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에 나올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매우 투명하게 정보를 발신하고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도 이번 한국 시찰단의 후쿠시마 제1원전 방문이 오염수 방류에 이해를 구하는 데 집중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시찰단 파견, 국장급 협의 등의 기회로 처리수의 해양 방류의 안전성에 대한 한국의 이해가 깊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오염수 방류 지점
오염수 방류 지점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늦어도 올여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터널을 통해 원전에서 1㎞ 떨어진 바다에 방류할 계획인 가운데 지난 4월 4일 원전 앞바다에 방류할 지점을 표시한 부표가 설치돼 있다.
도쿄전력 제공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서울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한국 전문가로 이뤄진 정부 시찰단을 23~24일 후쿠시마 제1원전에 파견하는 것에 합의했다.

다만 정부 시찰단이 후쿠시마 제1원전을 공식 방문해도 오염수 처리 및 방류 시설 등을 살펴보고 일본 정부의 설명을 듣는 데 그칠 전망이다.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일본 총리로서 자국 국민과 한국 국민의 건강과 해양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형태로의 방류는 인정하지 않겠다”면서도 “(한국 전문가 시찰단이 오면) IAEA의 과학적 견해를 확실히 반영하며 우리 측(일본)도 (방류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AEA는 현재 한국을 비롯한 미국, 중국 등 11개국 전문가들을 파견받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점검하고 있다. 다음달 말쯤 IAEA가 최종 검증 보고서를 발표하면 일본 정부는 사실상 오늘 7월부터 오염수 방류가 가능하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