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7 정상회의 ‘신스틸러’ 된 젤렌스키…F16 훈련 등 대규모 무기 지원 끌어내

G7 정상회의 ‘신스틸러’ 된 젤렌스키…F16 훈련 등 대규모 무기 지원 끌어내

이경주 기자
이경주,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22 01:09
업데이트 2023-05-22 0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깜짝 방문해 대러 결속 ‘외교전’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 함락 부인
바이든, 훈련 뒤 전투기 투입 추진
“약 4982억원 탄약·장비 추가 지원”

이미지 확대
20일 일본 히로시마에 도착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P 연합뉴스
20일 일본 히로시마에 도착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P 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의 소위 ‘신스틸러’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었다. 깜짝 등장에 이어 G7 정상회의는 물론 주요국 정상과 양자 회담도 했다. 러시아에 대항하는 민주주의 진영의 결속을 강화했고, 미국으로부터 ‘F16 조종사 훈련’ 등 대규모 무기 지원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폐막일인 21일 우크라이나 전쟁을 논의하는 ‘세션8’에 참석한 뒤 트위터에 “(G7에 참석한) 모든 동맹국 및 파트너와 민주주의, 국제법, 자유를 존중하는 협력을 달성했다”며 “이제 우리의 힘이 커지고 있다”고 썼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세션9에도 참석했는데, 윤석열 대통령의 옆자리였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아랍연맹(AL) 정상회의에서 외교전을 마친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날 우크라이나 전쟁 후 처음으로 아시아를 찾았다. 일본 정부는 보안을 고려해 화상 참석으로 알렸지만, G7 정상회의 개최 1주일 전에 우크라이나 측이 젤렌스키 대통령의 직접 참석 의지를 전해 왔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전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전쟁 최대 격전지인 바흐무트를 완전히 점령했다고 발표했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를 부정했다. 그는 21일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군이 바흐무트에 남았다. 러시아에 함락되지 않았다”며 “러시아에 승리하고 그 이후의 평화가 꿈”이라고 강조했다. ‘대반격’이 절실한 젤렌스키 대통령은 폐막일인 이날 G7과의 결속을 강화하고 한국, 인도, 호주, 브라질 등 G7 초청국들을 설득하는 데 집중했다.

G7이 공동성명을 폐막일이 아닌 전날에 관례를 깨고 내놓은 것도 러시아를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배경으로 젤렌스키 대통령이 외교전을 펼치도록 배려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회담에서 우크라이나의 평화 공식에 동참할 것을 요청했고, 모디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인류의 문제”라며 종식을 위해 “인도와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에게 F16 등 4세대 전투기를 훈련시키기 위해 파트너들과 새로운 공동 노력을 시작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향후 훈련 상황에 따라 전투기의 인도 시기와 수량 등을 정할 방침이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3억 7500만 달러(약 4982억원) 상당의 탄약 및 장비를 추가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워싱턴 이경주·히로시마 김진아 특파원
2023-05-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