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더 시대 마법사 멀린의 이름 600년 전 책들에서 발견

아더 시대 마법사 멀린의 이름 600년 전 책들에서 발견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1-31 12:03
수정 2019-01-31 12: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아더 왕의 전설에 등장하는 인물 가운데 가장 유명한 마법사 멀린의 이름이 15세기와 16세기 책들에 나오는 것이 확인됐다.

영국 브리스톨 대학 중앙도서관의 희귀 장서실에 보관된 1494년부터 1502년까지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제작된 책들의 일곱 군데에 멀린의 이름이 등장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BBC가 31일 전했다. 사서인 마이클 리처슨이 맨먼저 발견해 국제 아더 재단의 리 테서 박사에게 연락했는데 둘이 함께 더 많은 멀린 이름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나중에 확인된 책들은 훨씬 길고도 상세한 아더 시대 인물들, 특히 전투 장면을 그리면서 더 다양한 인물들을 묘사하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테서 박사는 “멀린의 얘기가 담긴 대목을 발견한 것은 대단히 흥미로운 일이며 텍스트 뿐만아니라 다른 연관된, 추후의 텍스트까지 연구해 아더 왕의 전설을 지금의 시점에 더 정확히 이해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 책들이 언제 어떻게 영국으로 건너왔는지를 파악하려 한다. 테서 박사는 “시간이 더 흐르고 연구가 진척되면 아더와 멀린, 성배에 얽힌 비밀이 조금 더 드러날 것”이라며 아더 전설이 유명해진 잉글랜드 남서부에서 이런 책들이 발견된 것이 “무엇보다 각별하다”고 강조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멀린의 이름을 발견한 연구진. 왼쪽부터 리 테서, 로라 추한 캠벨, 마이클 리처슨, 벤저민 폴이 자랑스럽게 책들을 펼쳐 보이고 있다.
멀린의 이름을 발견한 연구진. 왼쪽부터 리 테서, 로라 추한 캠벨, 마이클 리처슨, 벤저민 폴이 자랑스럽게 책들을 펼쳐 보이고 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