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레일(ProRail)이란 회사는 캠페인 광고 ‘패션 라인’을 통해 지난해 17건의 인명 사고가 발생해 2016년 이후 세 배 가까이 철로 주변 사고가 늘었다며 젊은이들에게 철도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필요한 광고라고 해명했다고 영국 BBC가 5일(현지시간) 전했다. 재킷과 셔츠, 드레스, 다른 옷가지들을 죽 보여준 뒤 슬로건 “희생자의 패션, 사고로 만들어진”이 나타난다.
온라인 광고에는 옷가지를 걸친 이들이 누구이며 어떤 일로 목숨을 잃었는지까지 설명이 붙여졌다. 닳아 헤진 트레이너화 사진에는 열네 살 소녀가 선로에 떨어뜨린 휴대전화를 주우려다 열차에 치여 일년이 지난 지금도 혼수 상태로 있다는 설명이 따라붙었다. 오렌지색 드레스는 열다섯 살 소녀가 친구들을 따라 철로를 건너려 했는데 장막에 가려 열차가 다가오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설명돼 있다.
스티인체 판펠드호벤 네덜란드 건설부 장관은 이 캠페인 광고가 “나가도 너무 나갔다”고 공박했고, 철도 회사 NS의 마르얀 린텔 사장은 중요한 일이긴 하지만 올바른 접근법이 아니라며 “놀란 마음, 불쾌함, 공포를 느꼈다고 프로레일 경영진에게 이미 표명했다”고 말했다.
한 열차 기관사는 소셜미디어에 이 광고 때문에 충돌 사고의 악몽이 되살아났다며 “놀라울 따름이다. 지난 6개월 동안 정신과 상담을 받으며 이제 극복했다고 느꼈는데 큰 실수였다. 아주 많이 고맙다”고 비아냥거렸다. 사고를 겪고 살아남은 이들도 역시 광고가 잘못됐다고 가세했다.
프로레일의 얍 아이켈붐 대변인은 “반박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며 일년 정도 논의해 만든 광고라 이렇게 의견이 갈릴 것을 알고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여러분이 반박 캠페인을 벌이면 거기에서도 사람들은 긍정적인 것을 보는 이와 부정적인 것을 보는 이로 나뉜다. 사람들이 논란을 벌이기 때문에 우리 광고가 먹힌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진들로 사람들을 대립하게 만들지 않으면 계속 그 일이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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