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속열차인 신칸센(新幹線)이 1일로 50살 생일을 맞이했다.
1964년 10월1일 개통돼 도쿄(東京)-나고야(名古屋)-오사카(大阪) 등 3대 도시권을 이으며 일본 교통의 ‘대동맥’ 역할을 해온 도카이도(東海道) 신칸센의 개업 50주년을 맞아 이날 도쿄, 시즈오카(靜岡), 나고야(名古屋). 신오사카(大阪)역에서 각각 기념행사가 열렸다. 도카이도 신칸센은 현재 총 6개 구간으로 늘어난 신칸센의 ‘원조’다.
처음에 시속 210km(최고속도)로 시작한 도카이도 신칸센의 속도는 현재 시속 270km까지 향상돼 도쿄-신오사카 구간(약 550km) 소요시간은 50년전 4시간에서 2시간25분으로 단축됐다. 1964년도에 6만 명 남짓이었던 도카이도 신칸센의 하루 평균 승객수는 2013년도엔 7배인 42만 4천 명으로 증가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1973년 도카이도 신칸센의 회송열차 탈선사고를 필두로 가깝게는 작년 3월 아키타(秋田) 신칸센의 탈선사고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있었지만 50년 동안 운행중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1명도 없었다는 사실은 신칸센이 해외시장에서 안전성을 홍보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2004년 10월23일 니가타(新潟)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151명의 승객을 태운 채 시속 약 200km로 달리던 도쿄발 니가타행 신칸센이 승객을 태운 신칸센으로는 처음으로 탈선했지만 기적적으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자동열차제어장치(ATC)로 배차 간격을 조정해 열차가 일정 거리이상 접근할 수 없도록 돼 있고 열차가 운행도중 멈추면 뒤에 따라오던 열차는 자동적으로 브레이크가 걸리게 돼 있는 것이 신칸센 안전의 요체로 평가된다.
도카이도 신칸센을 운영하는 ‘JR 도카이’는 도쿄 시나가와(品川)-나고야 구간을 최고 시속 500km로 달려 40분만에 주파하는 리니어 주오(中央) 신칸센을 2027년 개통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사진 ⓒ AFPBBNews=News1/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1964년 10월1일 개통돼 도쿄(東京)-나고야(名古屋)-오사카(大阪) 등 3대 도시권을 이으며 일본 교통의 ‘대동맥’ 역할을 해온 도카이도(東海道) 신칸센의 개업 50주년을 맞아 이날 도쿄, 시즈오카(靜岡), 나고야(名古屋). 신오사카(大阪)역에서 각각 기념행사가 열렸다. 도카이도 신칸센은 현재 총 6개 구간으로 늘어난 신칸센의 ‘원조’다.
처음에 시속 210km(최고속도)로 시작한 도카이도 신칸센의 속도는 현재 시속 270km까지 향상돼 도쿄-신오사카 구간(약 550km) 소요시간은 50년전 4시간에서 2시간25분으로 단축됐다. 1964년도에 6만 명 남짓이었던 도카이도 신칸센의 하루 평균 승객수는 2013년도엔 7배인 42만 4천 명으로 증가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1973년 도카이도 신칸센의 회송열차 탈선사고를 필두로 가깝게는 작년 3월 아키타(秋田) 신칸센의 탈선사고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있었지만 50년 동안 운행중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1명도 없었다는 사실은 신칸센이 해외시장에서 안전성을 홍보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2004년 10월23일 니가타(新潟)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151명의 승객을 태운 채 시속 약 200km로 달리던 도쿄발 니가타행 신칸센이 승객을 태운 신칸센으로는 처음으로 탈선했지만 기적적으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자동열차제어장치(ATC)로 배차 간격을 조정해 열차가 일정 거리이상 접근할 수 없도록 돼 있고 열차가 운행도중 멈추면 뒤에 따라오던 열차는 자동적으로 브레이크가 걸리게 돼 있는 것이 신칸센 안전의 요체로 평가된다.
도카이도 신칸센을 운영하는 ‘JR 도카이’는 도쿄 시나가와(品川)-나고야 구간을 최고 시속 500km로 달려 40분만에 주파하는 리니어 주오(中央) 신칸센을 2027년 개통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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