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맥주업계 “아~ 옛날이여”…아사히, 기린 등 판매량 ‘뚝’

일본 맥주업계 “아~ 옛날이여”…아사히, 기린 등 판매량 ‘뚝’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7-17 13:42
수정 2018-07-17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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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히, 기린, 삿포로 등 일본 맥주업계의 고전이 이어지고 있다.

17일 일본의 대형 맥주회사 5개사의 발표에 따르면 올 1~6월 맥주류(맥주, 발포주 등) 출하량은 전년동기 대비 3.6%가 줄면서 상반기 기준 6년 연속 역대 최저치 행진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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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5사의 상반기 출하량은 총 1억 8337만 상자로, 역대 가장 많았던 2001년에 비해 30% 이상 줄었다. 이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92년 이후 26년 만에 가장 적은 양이다.

아사히맥주가 전년 대비 8.4% 감소한 것을 비롯해 산토리맥주가 1.2%, 삿포로맥주가 9.5% 줄었다. 기린맥주만 PB(자체브랜드) 상품 호조에 힘입어 3.3% 증가했다. 점유율은 아사히가 37.6%로 9년 연속 선두를 지켰고 이어 기린 34.0%, 산토리 16.3%, 삿포로 11.2%, 오리온 0.9% 순이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아사히가 주력인 ‘슈퍼 드라이’의 극심한 고전속에 별다른 대책을 찾지 못하고 있어 기린이 1위로 치고 올라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종류별로 맥주가 전년동기 대비 6.3% 줄어든 8823만 상자, 발포주가 8.4% 감소한 2414만 상자였다. 반면 PB 상품 등은 1.9% 늘어난 7099만 상자로 5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맥주 판매의 감소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주하이(소주+탄산음료 등), 하이볼(위스키+탄산음료 등) 등의 인기가 높아진 것이 주된 이유로 꼽힌다. 지난해 6월 도입된 주류 저가판매 규제로 슈퍼마켓 등에서 가격이 뛴 것도 맥주 소비층 이탈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렇게 시장 축소가 진행되는 가운데 슈퍼마켓, 할인점 등이 PB 상품 등 저가형 제품 취급을 확대하고 있는 것도 맥주업계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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