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시다, 사과 대신 ‘역사인식 계승’… 韓 강제동원 해법 이행 요청할 듯

기시다, 사과 대신 ‘역사인식 계승’… 韓 강제동원 해법 이행 요청할 듯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5-03 00:10
업데이트 2023-05-03 0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성의 있는 호응’ 있을까

이미지 확대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소인수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2023.3.16 연합뉴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소인수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2023.3.16 연합뉴스
지난 3월 1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두 달도 안 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조기 답방에 나선 행보는 속도감 있는 한일 관계 개선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기시다 총리의 방한 이후 양국 정상은 오는 21일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지는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다시 만난다. 이와 관련해 요미우리신문은 “한일 정상이 약 2주라는 짧은 기간에 양국을 오가며 만나는 것으로 대내외에 긴밀한 관계를 각인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2일 평가했다.

기시다 총리는 안보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필요성은 물론 역사 문제에 대한 윤 대통령의 결단에 어느 정도 응답해야 한다는 생각에 답방을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일본 지방신문 간부 만찬에서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계기로 한일 관계가 정상화로 나아가고 있다며 “이번에는 내가 (한국에) 가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지지통신은 “올해 하반기부터 윤석열 정부의 명운이 걸린 내년 4월 총선을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기 때문에 대일 외교에 대한 불만을 진정시키려는 의도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답방에서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직접적인 사과 표현 등 한국 측이 바라는 ‘성의 있는 호응’의 이행 여부가 주목된다.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가 안보 분야 협력 강화 등 ‘미래’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 등 가해 기업의 배상이 빠진 제3자 변제 방식에 대한 한국 내 비판이 여전히 큰 상태다.

일본 정치권에서는 기시다 총리가 사과나 반성을 직접 언급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그의 지지율이 상승세이지만 당내 4위 계파 수장에 불과하며 최대 계파이자 한국에 크게 우호적이지 않은 아베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어서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이번 방한에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한 한일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던 지난 3월 정상회담 때 말을 다시 내놓아 사과를 대신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는 한국에서 역사 인식 계승 자세를 밝히는 것으로 (한국민의) 이해를 얻고 싶다는 생각”이라며 “또 이번 회담에서 재단이 피해자들에게 대신 배상하는 한국 측 해법을 제대로 이행하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3-05-0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