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방은 골치, 푸틴은 반색… ‘유럽 안보’ 키 쥔 에르도안

서방은 골치, 푸틴은 반색… ‘유럽 안보’ 키 쥔 에르도안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3-05-29 23:56
업데이트 2023-05-30 0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스팅보터’ 당선에 희비 교차

푸틴 “친애하는 친구, 독립외교 승”
바이든 “나토 동맹 협력 강화를”
서방과 대립 시진핑도 축전 보내
에르도안, 미러 ‘양면 전략’ 이을 듯

이미지 확대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29일(현지시간) 수도 앙카라에서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에서 승리로 연임에 성공한 것을 축하하고 있다. 2023.5.29 AFP 연합뉴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29일(현지시간) 수도 앙카라에서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에서 승리로 연임에 성공한 것을 축하하고 있다. 2023.5.29 AFP 연합뉴스
서방의 대러 제재를 거부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재집권에 성공하자 러시아는 희색이 만연했다. 미국은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의 골칫거리’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나토 내 협력을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미러 간 ‘캐스팅보터’가 된 에르도안 대통령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튀르키예 수장으로서 이타적으로 노력한 자연스러운 결과이며 국가 주권을 강화하고 독립적으로 외교 정책을 시행하려는 노력에 대한 튀르키예 국민의 지지를 보여 주는 증거”라고 축하 인사를 했다.

서방의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았던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번 선거 과정에서 CNN에 “러시아와 튀르키예는 가능한 모든 영역에서 서로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제재 동참은 없다”고 강조했다. 튀르키예는 서방이 제재하는 러시아 원유를 수입하기도 했다.

러시아와 밀월 관계를 유지해 온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29일 축전을 보냈다. 시 주석은 “중국과 튀르키예는 개발도상국이자 신흥시장 국가로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며 “최근 몇 년간 중국과 튀르키예의 전략적 협력 관계는 긍정적 진전을 거뒀다”고 밝혔다.

위구르족 문제로 오랫동안 불편했던 양국은 미국 등 서방국과 대립할 때 입장을 같이할 수 있다.

미국은 튀르키예가 스웨덴의 나토 가입에 찬성하길 바라고 있다. 스웨덴은 튀르키예 정부가 테러리스트로 규정한 쿠르드노동자당(PKK) 세력을 지지하면서 오랜 마찰을 겪어 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에르도안 대통령의 재선을 축하한다”며 “나토 동맹국으로서 양자 이슈와 공동의 글로벌 도전 과제에 대해 협력을 이어 갈 것을 기대한다”며 트위터를 통해 짧게 축하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유럽의 안보 및 안정을 위한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했고,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우리의 협력 지속과 (스웨덴 가입을 결정할) 7월 나토 정상회의의 준비를 고대한다”고 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도 축하를 보냈다. 지정학적으로 중동과 유럽을 연결하는 튀르키예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중재자, 시리아 난민의 유럽 관문 등의 역할을 해 왔다.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튀르키예의 양가적 입장, 러시아와 경제 협력을 하는 동시에 우크라이나 방위를 지원한다는 입장은 변함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3-05-3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