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머리도 2년안에 이식 가능”<英언론>

“사람 머리도 2년안에 이식 가능”<英언론>

입력 2013-07-03 00:00
업데이트 2013-07-03 1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람의 머리를 ‘통째로’ 이식할 수 있다?

의학계에서 앞으로 2년 후면 인간의 머리 이식 수술도 가능해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탈리아의 신경외과전문의 세르지오 카나베로는 최근 의학 학술지 ‘서지컬 뉴롤로지 인터내셔널’에서 머리 이식 수술이 ‘실현 가능한 산업’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카나베로 의사는 이 글에서 환자 2명의 머리를 동시에 분리한 뒤 특수 고분자 소재의 ‘접착제’로 저체온 상태에서 이식 대상자의 머리를 새로운 몸에 연결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기 융합(electrofusion) 방식을 사용해 이식 환자의 머리와 새로운 신체를 자연스럽게 교정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뇌만 살아있는 전신마비 환자 등에게 새로운 삶을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소 황당하고 섬뜩한 주장임에도 카나베로 의사는 과거 원숭이의 머리를 통째로 이식했던 실험에 기초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이식 방법이 허구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19070년대 이뤄진 실험에서 원숭이는 이식 수술을 받은 뒤 8일간 생존했다.

당시 수술을 집도한 로버트 화이트 박사는 이 실험이 ‘인간 영역’에서도 실현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카나베로 의사는 첫 번째 머리 이식 대상자는 젊고, 뇌가 정상적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진행성 근이영양증이나 유전적 혹은 신진대사에 장애를 겪는 환자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윤리적인 문제는 아직 고려하지 않았다면서 “환자가 새로운 몸에 적응함에 따라 몸의 형태나 정체성 등에 관한 문제가 다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