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TV·온라인 영향력 막강”

“싸이, TV·온라인 영향력 막강”

입력 2012-10-11 00:00
업데이트 2012-10-11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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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이 관련 TV 시청률·버즈량 급증

‘월드스타’ 싸이가 TV 시청률과 온라인 정보량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시청률 조사업체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싸이와 관련된 TV 프로그램 시청률은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4일 뉴스전문채널 뉴스Y가 생중계한 싸이의 서울광장 공연 시청률은 전국 케이블 가입가구 기준 3.759%로, 동시간대 최근 3개월 뉴스Y의 채널 평균 시청률 0.408%보다 3.351%포인트 높았다. 당일 전체 케이블 채널 시청률은 0.118%였다.

싸이의 영향력은 지상파 TV까지 이어졌다.

SBS가 지난 7일 밤 11시15분 녹화 방송한 서울광장 공연 실황은 수도권 기준 시청률 11.2%를 기록했다. 동시간대 최근 3개월 지상파 시청률 6.8%보다 4.4%포인트 높은 수치다.

온라인 영향력도 상당했다.

싸이 앨범 발매일인 지난 7월 15일 싸이 관련 온라인 버즈량(프로그램 연관 키워드 언급량)은 1만109건이었고,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월간 조회수 1위를 기록한 8월 15일에는 2만464건을 기록했다.

싸이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2위에 오른 지난달 27일 버즈량은 3만8천794건으로 증가했고, 싸이의 시청공연이 있던 지난 4일 5만860건을 기록하며 정점을 찍었다.

AGB닐슨은 “싸이의 영향력이 온라인 버즈량과 방송 시청률에 그대로 반영됐다”며 “싸이가 시청자의 리모컨과 네티즌의 마우스, 둘 다 잡은 셈”이라고 평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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