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처님오신날 ‘3일’ 쉬는데 왜 ‘사흘’ 연휴인가요?”

“부처님오신날 ‘3일’ 쉬는데 왜 ‘사흘’ 연휴인가요?”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5-03 17:24
업데이트 2023-05-03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월 27~29일 사흘 연휴 확정
‘사흘’ 4일로 착각한 댓글 달려
“모를 수 있다” vs “모르면 창피”

이미지 확대
부처님오신날(5월 27일)을 한 달여 앞둔 26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연등을 달고 있다. 2023.4.26 홍윤기 기자
부처님오신날(5월 27일)을 한 달여 앞둔 26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연등을 달고 있다. 2023.4.26 홍윤기 기자
부처님오신날(음력 4월 8일)과 성탄절(양력 12월 25일)에 대체공휴일 적용이 최종 확정됐다. 올해 부처님오신날은 토요일인 5월 27일로, 29일 하루 대체휴일이 주어지면서 사흘(5월 27~29일) 연휴가 가능해졌다.

대체공휴일 확정 소식이 알려지자 온라인상에서는 순우리말인 ‘사흘’을 ‘4흘’(4일)로 착각한 댓글이 달렸다. 한 네티즌은 “사흘이 아니고 삼 일 아니냐. 5월 27일에서 29일까지면 27일, 28일, 29일인데 내가 잘못 계산한 건가”라는 댓글을 달았고, 이를 캡처한 게시물이 ‘반복되는 사흘 대참사’라는 이름으로 각종 커뮤니티로 퍼졌다.

사흘은 3~4개를 뜻하는 고유어(순우리말) ‘서너 개’에서 비롯된 단어다. 여기에 ‘~흘’이 붙어 모음 교체 현상이 일어나 사흘, 나흘이 됐다. 11일부터는 열하루, 열이틀, 열사흘, 열나흘, 열닷새(보름), 열엿새, 열이레, 열여드레, 열아흐레이고 20일은 스무날이다. 21일부터는 스무하루, 스무이틀, 스무사흘, 스무나흘, 스무닷새, 스무엿새, 스무이레, 스무여드레, 스무아흐레, 30일은 ‘그믐’이다.

네티즌들은 “어떻게 사흘의 뜻을 모르냐” “‘사’로 시작해 ‘사흘’이 4일인 줄 알았다” 등 다양한 의견을 말했다.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더 익숙한 젊은 세대들의 어휘력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래퍼 노엘은 앨범 수록곡 ‘Like you’ 가사를 공개하면서 ‘하루 이틀 삼일 사흘 일주일이 지나가’라는 표현을 썼다. 이를 두고 “나흘과 사흘을 혼동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사과를 왜 심심하게 하나요?”
과거 트위터에는 ‘심심한 사과 말씀’이라고 적힌 글에 “사과를 왜 심심하게 하세요?” “제대로 된 사과를 하세요” “심심한 사과라니, 나는 하나도 안 심심한데”라는 댓글이 실제로 달렸다. ‘심심하다’는 ‘깊고 간절하다’는 뜻이지만 이들은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뜻으로 이해한 탓이다.

이외에도 ‘금일’을 ‘금요일’로 이해해 보고서 기한을 잘못 안 대학생이 교수에게 항의한 사연, ‘이지적’이라는 교사의 말에 ‘제가 그렇게 쉬워 보여요?’라고 반응한 사연도 있었다.

유튜브나 틱톡에 익숙한 10대들이 텍스트 기반의 책이나 뉴스 기사를 읽는 것을 힘들어한다는 목소리가 많은 가운데, 축약어 등 신조어에 익숙할 뿐 어휘 수준이 떨어진다고 비난만 하는 것도 잘못됐다는 지적도 있었다.

언어는 소통을 위한 수단인 만큼 세대별로 어휘 수준이 달라 대화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 초래되기 전에 기성세대는 신조어에 대한 관심을, 젊은 세대들은 고유어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독서를 통해 어휘력과 상식을 키우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몇 개의 단어를 알고 모르는 것에 치중할 것이 아니라 주어진 글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는 능동적 읽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