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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셀로의 파멸은 그의 행복… 손상규는 이아고 자체였다

오셀로의 파멸은 그의 행복… 손상규는 이아고 자체였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5-23 23:54
업데이트 2023-05-24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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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오셀로’서 강렬한 존재감
“저열한 이아고 표현 위해 노력”
20대엔 사법고시 보던 수험생
무대로 전향한 뒤 연기력 인정
“후퇴하지 않고 성장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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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의 ‘오셀로’에서 이아고를 연기하는 손상규는 관객들에게 주연보다 더 강렬하게 자신을 각인시킨다. 그는 “어떻게 하면 말이 되게 풀어낼 수 있을까 고민하며 지옥을 왔다갔다했다”고 명품 연기 뒤에 숨은 고민을 털어놨다. 예술의전당 제공
셰익스피어의 ‘오셀로’에서 이아고를 연기하는 손상규는 관객들에게 주연보다 더 강렬하게 자신을 각인시킨다. 그는 “어떻게 하면 말이 되게 풀어낼 수 있을까 고민하며 지옥을 왔다갔다했다”고 명품 연기 뒤에 숨은 고민을 털어놨다.
예술의전당 제공
인생은 때로 나의 행복보다 남의 불행이 더 중요할 때가 있다. 누군가를 괴롭히고 불행에 빠뜨리는 일에는 어떤 희열 같은 것이 숨어 있어서 기어코 파멸에 이를 때까지 멈추지 못하기도 한다. 이아고처럼.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를 요약하면 그 파멸의 이야기다. 제목은 ‘오셀로’지만 최선을 다해 오셀로의 불행을 도모하는 이아고의 복수가 핵심이라 제목이 ‘이아고’여야 하지 않느냐는 의문도 종종 달린다.

‘오셀로’의 작품성을 결정하는 건 결국 이아고의 연기력이다. 예술의전당 전관 개관 30주년 기념 연극으로 서울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오는 6월 4일까지 공연하는 ‘오셀로’ 역시 이아고를 맡은 손상규의 존재감이 강렬하다. 연기 경력 22년 차에 처음 하는 역할인데도 그의 연기력은 객석을 휘어잡는다.

지난 18일 예술의전당에서 만난 손상규는 “어떻게 하면 가장 평범하고 저열한 이아고를 만들까 많이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아고는 자신의 악행이 남들에게 안 걸릴 만큼만 나쁜 짓을 벌인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작정하면 할 수 있는 일”로 표현한 손상규의 이아고에서 관객들은 누군가를 향한 질투심에 불타올랐던 평범한 자신을 보게 된다.

이아고는 선악이 공존하는 존재가 아니라 악 그 자체를 사랑하는 악인으로 평가받는다. 철저한 미움에 사로잡혀 오로지 상대의 파멸을 목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손상규의 이아고 역시 선에 대한 의지가 없는 악인이지만 대신 번뜩이는 유머가 있다. 어두운 무대에서 비극적 결말로 치닫는 이야기가 마냥 무겁게 가라앉지 않게 틈틈이 웃음을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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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셀로’에서 손상규(오른쪽)가 맡은 이아고는 오셀로를 서서히 파멸시키는 악인이다. 예술의전당 제공
‘오셀로’에서 손상규(오른쪽)가 맡은 이아고는 오셀로를 서서히 파멸시키는 악인이다. 예술의전당 제공
손상규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에는 위트가 있다. 그걸 한국어로 어떻게 살릴 수 있을까 고민했다”고 말했다. 연습하며 선보인 애드리브가 그대로 대사가 되기도 했다. 작품을 왜곡하는 게 아니라 정확한 연기에 위트를 더해 경계선을 잘 지키는 게 손상규의 이아고가 가진 매력이다. 오셀로의 마음에 의심을 키워 오셀로가 부인 데스데모나를 살해하게 만드는 악역이지만 손상규는 이아고를 마냥 미워할 수 없게 한다.

손상규는 20대 중반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고시생이었다가 연극배우로 전향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주변의 반대와 우려에도 2016년 유인촌신인연기상을 수상하고, 1인극 ‘살아 있는 자를 수선하기’ 등에서 탄탄한 연기력을 선보이며 놓칠 수 없는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손상규는 “지금 하는 일이 틀리지 않았다고 알게 되는 게 큰 용기를 준다”며 “작품마다 삶의 비밀들을 풀어 가면서 인간으로서도 조금씩 성장해 나가는 것 같다”고 했다.

‘오셀로’에 대해 “저를 훈련시키는 작품”이라고 한 그는 “관객들이 짧은 시간 안에 좋은 여행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어 “멈추지 않고 계속 질문을 던지면서 정신이 혼미해질 때까지 후퇴하지 않고 성장하고 싶다”는 목표도 덧붙였다.
류재민 기자
2023-05-2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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