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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녕, Z세대를 알고 싶다면… 시작해야 할 것들

정녕, Z세대를 알고 싶다면… 시작해야 할 것들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3-01-12 19:52
업데이트 2023-01-13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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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 Z: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
로버타 카츠 외 3인 지음/송예슬 옮김
문학동네/376쪽/1만 7500원

Z세대 가르치는 교수들의
인문·사회학적 Z세대 연구
인터넷 없는 세상 경험 없어
접근법도 이전 세대와 달라야

‘협업’ 중시… 공정·신뢰 더 민감
‘밈’ 통해 결속하고 환경·인류 관심
온·오프 넘나든 소통법 이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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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Z세대가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찾는 창구다. 사진은 모두 페이스북 ‘미묘한 아시아인의 특성들’이란 커뮤니티의 게시물이다. 이 그룹의 팔로어들이 어떤 밈을 공유하며 공동의 정체성과 소속감을 지지하는지 보여 주는 사례다. 사진 ①은 자신들의 유럽 혈통은 유난스러울 정도로 자세히 구분하면서 아시아인들의 혈통 차이에는 무지한 미국인들을 재치 있게 비꼰 것이다. ②는 백인과 달리 아무 보수 없이 집안일을 거들어야 했던 아시아 청소년들의 경험 차를, ③은 엄한 부모에 대한 아시아 청소년들의 공통적인 불만을 마블 영화 ‘앤트맨’에 비유해 표현했다. 문학동네 제공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Z세대가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찾는 창구다. 사진은 모두 페이스북 ‘미묘한 아시아인의 특성들’이란 커뮤니티의 게시물이다. 이 그룹의 팔로어들이 어떤 밈을 공유하며 공동의 정체성과 소속감을 지지하는지 보여 주는 사례다. 사진 ①은 자신들의 유럽 혈통은 유난스러울 정도로 자세히 구분하면서 아시아인들의 혈통 차이에는 무지한 미국인들을 재치 있게 비꼰 것이다. ②는 백인과 달리 아무 보수 없이 집안일을 거들어야 했던 아시아 청소년들의 경험 차를, ③은 엄한 부모에 대한 아시아 청소년들의 공통적인 불만을 마블 영화 ‘앤트맨’에 비유해 표현했다.
문학동네 제공
청소년 자녀에게 ‘오케이’란 뜻을 담은 문자메시지를 보낸다 치자. okay, ok, K, kk, k 등 젊은 세대가 즐겨 쓴다는 표현 방식을 써 보려 한다. 어떤 게 좋을까. 도무지 감이 오질 않는다. 서구의 사례라 더 그렇겠지만 우리 사례를 든다 해도 딱히 덜 혼란스러울 것 같지는 않다.

가장 좋은 건 ‘kk’다. 소문자 두 개를 연달아 붙여야 한다. 마침표가 없다는 것에 주의할 것. 자녀들은 이 표현에 긍정적이고 유쾌한 함의가 담겼다고 이해한다. 글자만 보낼 때의 퉁명스러운 느낌도 완화할 수 있다. 최악은 ‘k.’다. 이를 본 아이들은 뭔가 큰일났다는, 불안한 느낌을 갖는다고 한다. 우선 소문자 ‘k’를 쓴 게 그렇다. 보통 스마트폰에서 첫 문자는 대문자로 표시되는데 굳이 에너지를 써 가며 소문자로 바꾼 건 뭔가 다른 의미가 있다고 여긴다는 것이다. 마침표 역시 화가 난 상태란 걸 암시하는 기호다. 소통에 꼭 필요한 요소가 아닌데 굳이 마침표를 찍은 건 발신자가 글로 밝히지 않은 메시지가 있다고 해석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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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고 어렵다. 자기 세대의 언어가 아니라서다. 그렇다고 마냥 이를 외면할 수도 없다. 소통을 위해선 그들의 언어를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 ‘GEN Z: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은 이른바 Z세대가 일상에서 지향하는 가치와 문화, 세계관 등을 분석한 책이다. 미국과 영국의 유수 대학에서 Z세대를 가르치는 인문·사회 분야 교수들이 연구한 내용을 담았다.

‘젠지’(GEN Z)는 ‘제너레이션 지’(Generation Z)의 약자다. 온라인 플랫폼이 본격 대중화된 1995년 전후로 태어난 이들을 일컫는다. 세대 차이는 어느 시기에나 있는 현상이다. 하지만 저자들은 Z세대를 이전과 완전히 달리 봐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장 중요한 차이는 이들이 인터넷 없는 세상을 겪어 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 이전의 삶이란 아예 존재하지 않고, 세상에 접근하는 방식 자체도 이전 세대와 다르다.

이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고 넘나든다. 저자들은 Z세대가 “가족, 친구, 타인과 상호작용할 때 온·오프라인을 호환 가능한 공간으로 인식한다”고 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보고 읽는 것이 오프라인에서 친구와 만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스마트폰 확인하기는 이들의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요즘 젊은 것들은 거북 목을 한 채 종일 스마트폰에만 매몰돼 있다”는 기성세대의 우려가 기우일 수 있다는 걸 시사하는 대목이다.

협업(기성세대의 언어로는 동업)도 중시한다. 돈으로 얽히면 친구를 잃게 된다는 기성세대의 생각과 퍽 다르다. 협업의 토대는 신뢰다. 그래서 이들은 공정과 신뢰의 문제에 대단히 민감하다. 어린 시절부터 온라인에 떠도는 광고와 낚시성 글, 이른바 인플루언서들의 위선과 가식 등도 숱하게 목격했다. 이들이 진정성, 진실, 솔직 같은 가치들을 더욱 소중히 여기게 만든 이유다. 합의된 권위를 지향하고, ‘밈’(meme)을 통해 결속을 다지며, 지구 환경과 인류의 미래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저자들은 “Z세대는 어른들의 도움 없이 낯선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는 법을 스스로 깨쳤고, 이 과정에서 형성된 이 세대만의 문화가 점차 다른 세대로 번지는 추세”라며 “이 경향은 모두의 일상이 온라인으로 옮겨 간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원천 기자
2023-01-1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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