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간] ‘인벤션’ 바츨라프 스밀 “발명과 혁신의 흥망성쇠를 말한다”

[신간] ‘인벤션’ 바츨라프 스밀 “발명과 혁신의 흥망성쇠를 말한다”

입력 2023-05-03 15:46
업데이트 2023-05-03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바츨라스 스밀
바츨라스 스밀
먹는 것, 교육, 교통수단, 수명 연장에 이르기까지 현대사회가 누리는 풍요는 수많은 발명과 혁신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그 증거로 많은 사람이 식량, 전기, 철강, 의약품 등의 혜택을 범세계적으로 누리고 있다. 하지만 이런 발전이 꼭 성공적인 역사만 있던 것은 아니다.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 발명품도 있었고, 인간에게 해로운 발명품도 있었으며, 개발 초기에는 모르고 있던 큰 결함이 나중에 불거져서 한순간에 사라진 발명품도 있었다. 이처럼 발명에는 수많은 실패의 역사가 존재한다. 바츨라프 스밀은 그의 신간 ‘인벤션’에서 바로 그런 실패를 통해서 우리가 다음 도약의 실마리를 얻고 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한다.

바츨라프 스밀은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환경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거장이다. 특히 그는 정량적 통계분석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는데, 그것은 그의 전작들을 통해 잘 나타나 있다. 그가 전작들에서 인류 사회의 전환 과정과 작동 방법에 관해 설명했다면, 신간 ‘인벤션’에서는 그간의 발명과 혁신의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는 무엇인지 설명한다.
이미지 확대
인벤션. 표지 바츨라프 스밀 지음. 조남욱 옮김. 처음북스. 324쪽
인벤션. 표지 바츨라프 스밀 지음. 조남욱 옮김. 처음북스. 324쪽
바츨라프 스밀은 대중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더 유명하다. 그러다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본인의 소셜미디어들을 통해 그를 ‘가장 좋아하는 작가’라고 언급 하면서부터 대중들 사이에서 인지도 또한 오르게 됐다.

‘인벤션’은 총 5장으로 구성돼 있다. 각 장에선 발명의 역사, 퇴출당한 발명, 거의 성공할 뻔했던 발명, 인류에게 꼭 필요한 발명, 총 평을 다룬다. 특히 5장에서 근 미래의 발명에 대해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기대를 평가 하는데, 인류가 무한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착각’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한다. 인류 발전의 명과 암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다고 저자는 전했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