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순구의 게임이론으로 읽는 역사…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한순구의 게임이론으로 읽는 역사…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3-05-09 19:11
업데이트 2023-05-09 1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신간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신간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사람들은 과거의 은혜는 쉽게 잊지만, 미래의 이익에는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러므로 너무 쉽게, 너무 빨리 은혜를 베풀면 안 된다”

한순구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새 책을 냈다. 신간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에서 역사의 승자와 패자를 ‘게임이론(game theory)’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분석했다.

‘게임이론’은 한 사람의 행위가 상대방의 행위에 미치는 상황에서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하는 경제‧수학적 이론이다.

예컨대 우리가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동료든 부하 직원과 업무를 하거나 승진을 하는 데 내가 도움을 주는 일이 생긴다.

꼭 대가를 바랐던 건 아니지만, 나중에 나도 그 사람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이 생기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하지만 이런 기대와 반대로 일이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내가 도움을 요청할 경우, 그가 나를 돕기는커녕 나의 뜻에 반하거나 나의 경쟁 상대를 돕는 일들이 실제로 적지 않게 벌어진다.

저자는 책에서 2200년 전 중국 초나라의 패자(霸者) 항우의 비극을 통해서 ‘비협조적 게임’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한다.

비협조적 게임이란 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실제 주인공 존 내시 교수가 주장한 이론으로 ‘모든 의사결정은 개인들이 오로지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성립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가 항우에게 건네는 조언은 진나라를 멸망시킨 후 논공행상을 최대한 늦추고 내부 단속에 힘썼어야 한다는 것이다.

항우가 비협조적 게임 이론의 논리를 이해하고 있었다면 자신이 임명한 부하들에게 배신을 당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이 외에도 실패를 되돌릴 다양한 처방이 게임이론과 함께 등장한다.

또한 역사 속 인물들의 선택과 결정이 결코 오래전에 일어난 일만은 아닌, 내가 매일의 일상을 살아가고 조직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의사결정을 내릴 때 여전히 일어나고 있는 현재 진행의 일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한순구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에릭 매스킨(Eric Maskin) 교수와 게임이론의 대가 드루 푸덴버그(Drew Fudenberg) 교수에게 지도를 받으며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일본 국립정책연구대학원에서 4년간 교수 생활을 거쳐, 2002년부터 현재까지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인생을 바꾸는 게임의 법칙>, <대한민국이 묻고 노벨 경제학자가 답하다>, <경제학 비타민>, <인생 경제학> 등이 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 ‘내가 배우고 싶었던 경제학’을 연재하고 있으며, 경제학을 비롯한 각 분야의 저명한 서적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