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처님오신날 봉축사 전한 진우 스님 “진정한 주인공으로 살아가기를”

부처님오신날 봉축사 전한 진우 스님 “진정한 주인공으로 살아가기를”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5-22 17:18
업데이트 2023-05-22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제공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제공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부처님오신날(5월 27일)을 앞두고 봉축사를 전했다.

진우 스님은 22일 “코로나 감염병에서 완전히 벗어나 두려움 없이 이웃과 함께 활짝 웃으며 서로를 마주 보는 온전한 부처님오신날을 3년 만에 맞이했다”면서 “올해 부처님오신날은 더 특별하고 감격스럽다”고 했다.

진우 스님은 “어려움을 극복한 주인공은 바로 우리 자신”이라며 “공동체와 이웃을 위하는 그 마음이 바로 부처의 마음이며 아기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뜻”이라고 전했다. 이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정신적 고통이 깊어지고 외로움과 우울증에 시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내 안의 존엄함을 깨닫고 청정하게 마음의 평안을 유지할 때 진정한 행복의 세상이 열릴 것이다. 모든 국민과 불자들이 업장을 소멸하고 마음의 평화를 찾아 이 세상의 진정한 주인공으로 살아가기를 간절히 발원한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천태종 총무원장 덕수 스님. 대한불교 천태종 제공
천태종 총무원장 덕수 스님. 대한불교 천태종 제공
앞서 대한불교천태종 총무원장 덕수 스님은 “온 마음 다하여 부처님 오신 뜻을 기리고 온 정성 다하여 봉축의 기쁨을 이웃에 전하자”면서 “중생의 마음이 부처의 마음이니 굳건한 신심과 드높은 서원을 잃지 말고 열심히 정진하자”고 전했다. 이어 “바른 믿음으로 바르게 닦아가면 오늘도 내일도 부처님오신날”이라며 “모든 이의 소원이 성취되고 사람마다 나라마다 부처님 가피가 드리워 평화와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대한불교진각종 최고 지도자 총인 경정 정사는 ‘세상살이 참 이치를 헤아려봅니다’란 제목의 법어를 통해 “삼라만상 각양각색 제 빛깔을 자랑해도 모두 다 하나 법성의 장엄한 활동상이니 그 이치 깨치면 안락정토 여기”라며 “거짓 숨겨 진실인 양 내 책임 떠넘겨도 지은 만큼 받는 진리 거스를 수 없으니 속마음 서로 새기며 평등사회 가꾸자”고 당부했다.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이웃 종교에서도 축하 인사가 이어졌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모든 이들의 평화와 행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도반’의 마음으로 부처님오신날을 축하드린다”면서 “부처님의 자비를 실천하는 불자들과 예수님의 사랑을 따르는 그리스도인들이 어우러져 고난 중에 있는 온 세계에 소망으로 전해지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는 “불교계는 코로나 사태로 온 국민이 고통을 받을 때 ‘희망과 치유의 등’을 밝히고 온 국민의 지친 심신을 위로하셨다”면서 “올해 부처님오신날의 봉축표어인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이 염원하는 바와 같이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국민들의 마음에 치유와 위안, 평화가 함께하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