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단훼손 김해 고인돌 하부서 청동기 집터 흔적 발견

무단훼손 김해 고인돌 하부서 청동기 집터 흔적 발견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5-03 23:04
업데이트 2023-05-03 2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해 구산동 유적 청동기시대 주거지 흔적. 문화재청 제공
김해 구산동 유적 청동기시대 주거지 흔적. 문화재청 제공
지난해 김해시가 무단으로 훼손해 논란이 불거졌던 ‘김해 구산동 지석묘’에서 청동기시대 집터의 흔적이 확인됐다.

문화재청은 김해시와 3일 발굴조서 성과를 시민들에게 알리는 현장공개를 실시했다. 발굴조사 결과 조사구역 내에서 2007년 확인된 송국리형주거지 2동 이외에 1동의 주거지가 추가로 나왔다. 소성유구 2기, 수혈 7기, 주혈군 등 주거집단이 남긴 취락 흔적도 확인됐다.

문화재청은 “구산동 지석묘의 축조시점이 초기철기시대로 알려져 이번에 확인된 청동기시대의 생활유적은 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 전환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유적”이라고 설명했다.

구산동 지석묘는 2006년 김해 구산동 택지지구개발사업 당시 발굴된 유적이다. 덮개돌인 상석의 무게가 350t이고, 고인돌을 중심으로 한 묘역 시설이 1615㎡에 이르러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과거에 상석을 중심으로만 파악했던 것과 달리 주변에 묘역 시설까지 갖춘 고인돌은 묘역식 지석묘 또는 구획 지석묘라고 불리며 최근에 와서야 확인됐다. 구산동 지석묘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김해시는 2020년 12월부터 예산 16억여 원을 투입해 복원·정비 사업을 진행했다. 구산동 지석묘를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으로 지정해달라는 신청서를 문화재청에 제출한 김해시가 지난해 8월 허가 없는 정비사업으로 무단 훼손 논란이 일었다. 이번 발굴조사는 문화재청과 수사 담당 경남지방경찰청의 합동조사 결과에 따라 유적의 정확한 훼손범위와 깊이, 면적확인과 함께 지석묘 하부 문화층에 대한 정확한 성격파악을 위해 시행됐다.

문화재청은 “이번 발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전문가 및 지자체와 협력하여 훼손된 구산동 지석묘를 정비·복원하기 위하여 더욱 긴밀히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