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인 돈을 벌면서 왜 가슴은 미국인” 첸카이거 아들 미국 국적 포기

“중국인 돈을 벌면서 왜 가슴은 미국인” 첸카이거 아들 미국 국적 포기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04 21:03
업데이트 2021-08-04 2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연예산업,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영화계의 애국주의에 주목

영화 ‘패왕별희’를 만든 아버지 첸카이거(왼쪽) 영화감독과 첸페이유. 방송화면 캡처
영화 ‘패왕별희’를 만든 아버지 첸카이거(왼쪽) 영화감독과 첸페이유. 방송화면 캡처
중국의 거장 영화감독 첸카이거의 아들로 중국에서 영화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첸페이유가 지난달 미국 국적을 포기하고 중국 국적을 취득한 것에 미국 연예산업이 주목하고 있다.

버라이어티지는 4일 2000년 미국에서 태어난 첸페이유(미국 이름 아서 첸)가 미국 시민권을 버리고 중국 시민이 되었다며, 이는 중국에서의 배우 장래를 생각한다면 현명한 선택이라고 전했다.

첸페이유의 국적 변경은 중국 대중이 유명인의 국적 문제를 제기하면서 일어났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태어나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을 받은 클로에 자오 감독은 중국 당국에 의해 일체의 언급이 금지됐다. 이는 자오 감독이 예전 인터뷰에서 중국에 대해 비난 발언을 한데다 그녀의 진짜 국적에 대해 중국 네티즌들이 의문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자오 감독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자신이 어렸을 때 배웠던 중국의 성어까지 언급하면서 중국 혈통이란 사실을 드러냈다.
첸페이유. 출처:바이두
첸페이유. 출처:바이두
첸페이유의 소속사는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공식계정을 통해 “몇년간 기다린 끝에 청년은 자신의 소망을 마침내 실현했다”며 “첸페이유는 공식적으로 중국 국민”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시에 첸페이유는 항상 위대한 조국을 사랑했고 앞으로도 긍정적 에너지를 전파하며 자신의 힘을 조국을 위해 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소속사는 첸페이유가 미국 국적을 포기한 것을 열렬히 환영했다.

그러자 중국 네티즌들은 이번에는 중국 고대 설화 ‘뮬란’의 디즈니 실사영화에서 주연을 맡은 유역비는 왜 미국 국적을 포기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유역비는 현재 미국 시민이다.

한 영화 블로거는 “오늘날 중국 관객은 세계 최대 영화 시장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골드 러시’ 기회를 외국인이 얻는 것에 저항적”이라며 “중국인의 얼굴을 하고 중국인의 돈을 벌면서 중국인의 가슴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사기”라고 비판했다.
첸페이유(왼쪽)가 출연한 애국주의 영화 ‘나와 내조국’의 포스터. 이 영화에 출연했을 때 미국 국적이 문제가 됐다.
첸페이유(왼쪽)가 출연한 애국주의 영화 ‘나와 내조국’의 포스터. 이 영화에 출연했을 때 미국 국적이 문제가 됐다.
특히 첸페이유가 2019년 대만 배우 리우 하오란과 함께 신중국 건국 70주년 기념 헌정 영화 ‘나와 내 조국’에 출연했을 때 그의 국적이 문제가 됐다.

과거 공리, 이연결, 첸카이거 등 명예와 부를 얻은 중국의 영화인들은 거액을 지불하고 해외 시민권을 취득했다. 공리와 이연걸은 싱가포르, 첸카이거는 미국 국적이다.

1000만명 이상의 팔로어가 있는 첸페이유의 웨이보 계정은 중국 공산당이 요구하는 ‘정치적으로 올바름’과 상업성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찾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 평가된다.

첸페이유는 웨이보 계정을 통해 헨리, 빅토리아 등 중국에서 활동하는 다른 많은 연예인처럼 관영 언론의 게시물을 공유한다. 자신의 매력적인 사진과 함께 인민해방군의 ‘대장정’ 정신에 대한 게시물도 함께 올려 중국 청년들의 ‘애국주의’ 눈높이를 맞추고 있다.

한편 첸페이유는 내년에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선전영화에 두 편이나 출연한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