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일화보단 간일화” vs “내가 무서운 것”…이준석-안철수 신경전

“안일화보단 간일화” vs “내가 무서운 것”…이준석-안철수 신경전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1-19 17:05
업데이트 2022-01-19 17: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뉴스1·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를 겨냥해 “인터넷 가보면 ‘안일화’보다 ‘간일화’가 더 뜬다”며 야권 단일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반면 안 후보는 이 대표의 ‘평가절하’를 ‘안철수가 무섭다, 초조하다’로 해석하면 된다며 ‘안철수로의 단일화’를 거듭 강조했다.

이준석 “단일화는 2·3등의 전략…윤석열은 1위 후보”
울산 찾은 이준석 대표
울산 찾은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울산시당 강당에서 열린 ‘제4기 울산 청년정치사관학교’ 특강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22.1.13
연합뉴스
이 대표는 1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안 후보가) 저희의 2030 지지층이 일시적으로 이전돼 (지지율) 수치가 상승했던 것에 너무 고무돼 ‘안일화’(안철수로 단일화) 이런 말도 만드셨더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진행자가 “여기서 ‘간일화’가 간 본다는 뜻인가”라고 묻자 이 대표는 “그런 의미겠다. 그 단어를 만든 사람들의 의중을 정확히 모르겠으나, 단일화 협상이란 것이 지분싸움이나 이런 것으로 비치면서 건설적이지 않은 논쟁으로 가는 경우를 국민들께서 많이 보셨기 때문에 간을 보는 형태로 ‘간일화’ 이렇게 얘기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라고 풀이했다.

이어 “나중에 자리 나눠먹기식으로 보이는 (단일화) 협상을 한다든지 이런 것들”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안 후보는 지난 16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혹시 ‘안일화’라고 못 들어봤나. ‘안철수로 단일화’다. 그게 시중에 떠도는 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단일화는 1등을 이겨보기 위한 2등과 3등 후보의 전략”이라며 “저희 후보가 선대본부 개편 이후 대부분의 조사에서 1위를 하는 상황인데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2등과 3등의 언어인 단일화를 꺼내겠나”라고 강조했다.

또 자신이 JTBC ‘가면토론회’에 가면을 쓰고 익명 패널로 출연해 안 후보를 비판해 국민의당의 반발을 산 데 대해선 “뭐가 그렇게 불편한지 그걸 갖고 태클을 걸었는데. 모르겠다. 그런 인식을 바탕으로 해서 얼마나 정치세력으로서 지지받을 수 있을지 한번 보겠다”라고 꼬집었다.

또 “유머감각을 상실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따로 대응하지 않겠다”라고도 덧붙였다.

안철수 “내가 포기해도 野 패배 가능성…완주할 것”
대전 방문한 안철수
대전 방문한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9일 국민의당 대전시당에서 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1.19
연합뉴스
반면 안 후보는 같은 날 다른 방송에 출연해 자신의 최근 지지율 상승세에 대한 이 대표의 평가절하를 ‘안철수가 무섭다, 내가 초조하다’로 해석하면 된다고 일축했다.

안 후보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대표가 안 후보의 지지율이 윤 후보에게 흡수될 것이라고 평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안 후보는 “아무런 신경 쓸 게 없으면 아예 언급을 하지 않는다. 위협이 될 때만 발언을 하고 있다”면서 “사실 여론조사들을 보면 윤 후보가 어느 정도 조금 오를 때 저는 더 많이 오르고 이런 경우가 많다. 그것만 봐도 반사이익이 아니라는 증거”라고 반박했다.

그는 “실은 3자 구도를 양자 구도로 보이게 하려는 일종의 갑질”이라며 “그래서 이 말은 반대로 해석하면 된다. ‘안철수가 무섭다’, ‘내가 초조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일화’에 대해 “나름대로 합리적인 것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1대1 상황으로는 (내가) 큰 차이로 이기지만, 이재명-윤석열 1대1로 싸우면 윤 후보가 지는 경우가 나오는 그런 여론조사가 많지 않느냐”고 되물었다.(자세한 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고)

안 후보는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 방식이 어떻게 되든지 간에 “어차피 만약에 내가 포기를 하더라도 야권이 질 확률이 많기 때문에, 나는 끝까지 갈 것”이라고 대선 완주 의사를 다시 밝혔다.

그러면서 “내가 대표 선수로 나갈 수 있다면 압도적인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라며 자신으로의 단일화에 대해서만 논의 여지를 열어뒀다.

진행자가 “안철수로의 단일화라면 그 단일화는 받을 수 있느냐?”라는 묻자 안 후보는 “그렇다”라고 답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