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궁지 몰렸단 신호? “인도서 車부품 등 수입 타진”

러시아 궁지 몰렸단 신호? “인도서 車부품 등 수입 타진”

권윤희 기자
권윤희 기자
입력 2022-11-29 21:53
업데이트 2022-11-29 2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 “인도도 무역적자 개선 원해”…제재 우려에 기업은 주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동원령으로 징집된 군인의 훈련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2.10.27 EPA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동원령으로 징집된 군인의 훈련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2.10.27 EPA 연합뉴스
서방 제재 장기화로 큰 타격을 입은 러시아가 인도에서 산업용품 수입 활로를 찾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는 최근 인도에 자동차, 항공기, 열차 등의 부품을 비롯해 500여 제품 수입 후보 목록을 전달했다.

인도 정부의 소식통은 제품 범위를 고려할 때 이런 요청은 이례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어떤 물품이 얼마나 많이 수출될지는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의 업계 관계자도 러시아 산업무역부가 자국의 대기업들에 필요한 원자재와 장비 용품 목록을 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사양이나 물량 등과 관련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며, 수입 시도는 인도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러시아의 이런 행보는 서방 제재로 현지 산업이 심각한 상황에 처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러시아 항공산업은 물론 자동차 산업도 부품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는 게 외신들 분석이다.

인도 정부도 러시아의 요청을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최근 원유, 비료 등 러시아산 물품 수입이 급증하면서 대러 무역 적자가 크게 확대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도의 올해 2∼11월 대러 수입액은 290억 달러로 작년 동기 60억 달러보다 5배가량 늘었다. 반면 수출액은 작년 동기 24억 달러에서 올해 19억 달러로 크게 줄었다.

인도는 이번 수입 요청과 관련해 앞으로 몇 달 동안 대러 수출 규모를 100억 달러로 늘리기를 원한다고 정부 소식통은 전했다.

하지만 일부 인도 기업들은 서방의 제재 우려로 대러 수출을 꺼리는 상황이다. 아자이 사하이 인도수출기구연합회(FIEO) 회장은 특히 제재 품목의 수출에 대해 주저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인도는 고립된 러시아에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몇 안 되는 나라로 여겨진다. 특히 인도는 러시아산 무기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 쉽사리 러시아를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인도는 최근 주요 7개국(G7)이 결정한 러시아산 원유가격 상한제 참여에도 신중한 입장이다.
권윤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