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한종희 “여기 챗GPT 안 써보신 분 있으면 손 들어보세요…생활가전에 적극 활용”

삼성전자 한종희 “여기 챗GPT 안 써보신 분 있으면 손 들어보세요…생활가전에 적극 활용”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3-03-21 15:09
업데이트 2023-03-21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활가전 신제품 소개 미디어데이 개최
삼성리서치에 로봇 플랫폼 구축 추진
초고효율·초연결성 통해 상반기 흑자 기대

이미지 확대
기조연설 하는 한종희 부회장
기조연설 하는 한종희 부회장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이 21일 서울 중구 ‘마실’에서 열린 ‘비스포크 라이프(BESPOKE Life)’ 미디어데이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여기 챗GPT 안 써보신 분 계시면 손 한번 들어봐 주시겠습니까? 다들 써보셨죠.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세가 됐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어떻게 활용할지 차이는 있겠지만 (생활가전에)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을 이끄는 한종희 부회장이 자사 제품 개발 과정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접목할 방침이라고 21일 밝혔다. 그는 이날 생활가전 올해 신제품을 소개하는 ‘비스포크 라이프 미디어데이’에서 챗GPT 활용 방안과 함께 최근 속도를 내고 있는 로봇 사업 비전도 일부 소개했다.

한 부회장은 질의응답 시간에 로봇 사업과 관련한 인수합병(M&A) 계획 질문에 “제가 지난주 주주총회 때 ‘로봇 사업을 회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갖고 있다고 말씀드렸고, 그걸 향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라면서 “삼성리서치에 많은 엔지니어가 모여 삼성 로봇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 공장에서 많은 부분이 로봇으로 대체되고 있고, 로봇청소기도 더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며 “우리가 가진 총력을 집중해 로봇 분야에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고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한 부회장은 AI를 생활가전 전반에 활용해 초고효율과 초연결성을 강화한 비스포크 신제품을 앞세워 지난해 4분기 적자로 악화한 생활가전 실적을 올 상반기에 다시 흑자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올 1분기는 애초 시장에서 생각했던 것만큼 (소비심리가) 얼어붙지는 않은 것 같다”며 “상반기 내에 좋은 성과를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작년처럼 적자 낼 일 없도록 하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삼성전자는 올해 비스포크 제품 매출을 작년 대비 50% 이상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올해 출시되는 제품군에는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고효율 에너지 절감 모델 57종이 포함됐다. 1등급 최저 기준과 비교하면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는 에너지 효율이 최대 30% 높고, 비스포크 냉장고 4도어는 효율이 22% 높다.
이미지 확대
21일 오전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삼성전자 비스포크 라이프 미디어데이에서 모델들이 비스포크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전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삼성전자 비스포크 라이프 미디어데이에서 모델들이 비스포크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여름철 전력 사용량이 많은 에어컨은 1등급 최저 기준보다 에너지를 10% 덜 쓴다. 세탁기와 건조기는 전 모델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충족한다.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에어컨을 통틀어 1등급 제품 비중은 평균 75%다.

에너지 관리 솔루션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로 AI 절약모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가전 6종은 전력 사용량을 최대 70%까지 추가 절감할 수 있다. 냉장고의 경우 1단계로 AI를 통해 사용 패턴을 분석해 운전을 최적화하고, 2단계로 사용자 선택에 따라 냉동실 온도를 조절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