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인 점포에 강아지 툭 버려…50대男, CCTV로 추적 검거

무인 점포에 강아지 툭 버려…50대男, CCTV로 추적 검거

이보희 기자
입력 2023-03-21 16:26
업데이트 2023-03-21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물보호단체 라이프 신고…검찰 송치

이미지 확대
동물보호단체 ‘라이프’ 유튜브 영상 갈무리
동물보호단체 ‘라이프’ 유튜브 영상 갈무리
부산의 한 무인 아이스크림 점포에 강아지를 유기하고 간 50대 남성이 검찰에 송치됐다.

21일 부산 연제경찰서는 지난 10일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50대 남성 A씨를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월 10일 오후 11시 55분쯤 부산 연제구의 한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에 강아지 한 마리를 두고 사라져 동물을 유기한 혐의를 받는다.

해당 강아지는 10시간 넘게 홀로 가게에 방치됐다. 다음날 오전에 가게에 출근한 가게 사장이 강아지를 발견하고 동물보호단체 ‘라이프’에 도움을 요청했다.

다행히 강아지는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강아지는 생후 4개월 정도 된 수컷 믹스견으로 추정된다.

라이프는 A씨를 경찰에 신고했고, 경찰은 가게 내부 폐쇄회로(CC)TV 조사를 토대로 A씨를 검거했다.

라이프 측이 공개한 당시 CCTV에는 한 남성이 흰색 강아지를 무인 점포에 툭 내려놓더니 문을 닫고 가버리는 장면이 담겼다.

경찰 관계자는 “A씨의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가 인정돼 검찰에 송치했다”며 “최근 검찰이 약식명령을 청구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라이프 “동물 유기, 용납될 수 없는 범죄…형사처벌도 가능”
라이프 측은 20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건 1개월이 지난 3일, 연제경찰서로부터 마침내 유기범을 찾았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라이프가 현장에 도착해 처음 본 ‘크림이(유기 강아지)’의 모습이 아직도 잊히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생후 4개월의 작고 여린 크림이는 10시간이 넘도록 낯선 곳에 혼자 남겨져야 했다”면서 “입구에 엎드린 채 문이 열리는 모습만 지켜보던 크림이가 혹시나 돌아올 지 모르는 가족을 애타게 기다렸던 것은 아니었을까. 동물 유기는 사연을 막론하고 용납될 수 없는 범죄”라고 강조했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동물 유기행위가 적발되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심인섭 라이프 대표는 “과거에는 동물 유기행위가 적발될 시 과태료만 부과됐지만, 최근 법 개정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며 “동물 유기행위를 목격하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경찰이나 동물보호단체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