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드, 첫 기지 밖 원격발사대 전개…“방어범위 확장 기회”

사드, 첫 기지 밖 원격발사대 전개…“방어범위 확장 기회”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3-24 17:06
업데이트 2023-03-24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한미군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지난 2017년 경북 성주에 배치된 이래 처음으로 기지 밖에서 발사대 전개 훈련을 진행했다.

국방부는 한미 공동언론보도문을 통해 사드의 원격 발사대 전개 훈련이 ‘자유의 방패’ 한미연합연습과 함께 처음으로 실시됐다고 24일 밝혔다. 사드 발사대를 레이더와 지휘통제장비가 있는 기지 밖으로 들고 나와 훈련한 것으로 지난해 원격 발사 장비가 반입되면서 가능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훈련의 장소와 일시는 구체적으로 공개되진 않았다.
이미지 확대
경북 성주에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가 2017년 배치된 이래 처음으로 기지 밖에서 발사대 전개훈련이 진행됐다. 사진은 주한미군의 사드 발사대 훈련 모습.   미 국방시각정보배포 시스템 제공.
경북 성주에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가 2017년 배치된 이래 처음으로 기지 밖에서 발사대 전개훈련이 진행됐다. 사진은 주한미군의 사드 발사대 훈련 모습.

미 국방시각정보배포 시스템 제공.
사드의 원격 발사 훈련으로 방어 범위가 넓어지는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한미는 공동보도문에서 “사드 체계의 작전·운용 정상화는 사드 부대에 대한 지속적인 작전지원을 보장함으로써 주한미군 준비태세 향상에 기여했다”며 “원격발사대 훈련을 통해 사드체계의 방어범위를 조정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또 한미는 “이번 훈련은 고도화된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사드 부대의 전투준비태세와 한미 연합 방위 태세를 증진시켰다”고 밝혔다.

사드는 지난 2017년 4월 국내에 반입됐지만 경북 성주 기지 인근의 주민들이 전자파 피해 등을 이유로 ‘철수’를 요구하면서 임시 작전배치된 상태로 운용 중이다. 지난해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이 사드기지 정상화를 강조하면서 환경영향평가 작업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10월엔 사드 체계와 패트리어트 체계 간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키는 성능 개성 장비도 반입됐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