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른 항공사 비번 조종사, 기장 실신한 조종실에 불려간 뒤 착륙 도와

다른 항공사 비번 조종사, 기장 실신한 조종실에 불려간 뒤 착륙 도와

임병선 기자
입력 2023-03-24 19:09
업데이트 2023-03-24 1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다른 항공사의 비번 조종사가 승객으로 탑승한 여객기의 기장이 정신을 잃고 쓰러지는 바람에 조종실에 차출돼 무사히 여객기를 목적지 공항에 착륙시키는 데 도움을 줬다.

지난 22일(현지시간)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를 떠나 오하이오주 콜럼부스로 향하던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6013편에서 일어난 아찔한 일이었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다음날 전했다. 그는 실신해 처치를 받고 조종간을 잡을 수 없게 된 기장 대신 부기장이 여객기를 통제하는 상황에 관제탑 등과 무전 교신을 하며 무사히 여객기가 콜럼부스 공항에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것이다.

NBC 뉴스에 따르면 라스베이거스 주민인 다이앤 맥글린체이는 남편과 함께 문제의 여객기에 탑승하고 있었는데 전혀 상황이 이렇게까지 급박했는지 알지 못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녀는 처음에 기내 방송을 통해 의료진이 탑승하고 있는지만 물어와 기장이 실신했는지 몰랐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이날 항공사들과 조종사들 등에 대해 안전 경보를 발령했다. 올해 들어 벌써 여섯 차례나 충돌 직전에 위기를 모면하는 사고가 잇따른 데 따라 “계속된 주의와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FAA는 지난주 안전 정상회의를 소집하기도 했다.

미국 교통안전국(NTSB)은 지난달 페덱스 화물기와 사우스웨스트항공 여객기가 텍사스주 오스틴 공항 활주로에서 30m도 안되는 거리에 스치듯 지나간 일과 뉴욕 존 F 케네디 공항에서 아메리칸항공 여객기가 연루된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또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전날 사우스웨스트항공 여객기는 볼티모어 공항을 이륙하면서 활주로를 가로지르던 앰뷸런스와 간발의 차이로 스쳐 지나갔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보잉 737 기는 관제탑의 통제를 무시한 채 달려오는 앰뷸런스로부터 축구 경기장 절반도 안되는 거리로 스쳐 지나갔다. FAA는 가장 근접했을 때 52m 간격 밖에 안됐다고 분석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