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기 우리은행장에 조병규 캐피탈 대표…“기업금융 명가 부활에 힘”

차기 우리은행장에 조병규 캐피탈 대표…“기업금융 명가 부활에 힘”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5-26 15:20
업데이트 2023-05-26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종룡 기업금융 영업 확대 의지 반영
‘내부통제 강화’ 준법감시인 경력 한몫
상업은행 출신으로 계파갈등 균형 시도


이미지 확대
조병규
조병규
두 달간의 레이스 끝에 조병규 우리금융캐피탈 대표가 차기 우리은행장으로 내정됐다.

우리금융은 26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취위)를 열고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로 조 내정자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 내정자는 “우리은행의 기업금융 명가 부활을 위해 혼신의 힘을 쏟을 것”이라며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주요 시중은행의 가계대출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기업금융 중심으로 우리은행 영업을 확대하겠다는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임 회장은 지주사는 전략을, 계열사는 영업을 중시한다는 경영방침을 내세운 바 있다.

조 내정자가 현재 이끌고 있는 우리금융캐피탈의 1분기 당기순이익(392억원)은 1년 전보다 20.16% 줄었지만, 과거 기업금융 중심의 영업력이 높은 점수를 산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은 조 내정자가 지난 2012년 지점장 초임지였던 우리은행 상일역 지점을 1등 점포로 만들었고, 우리은행 기업영업본부 기업지점장으로 근무할 때는 핵심성과지표(KPI) 면에서 2013년과 2014년 각각 1, 2위를 기록한 바 있다고 밝혔다. 자추위는 “조 내정자가 기업영업에 탁월한 경험과 비전을 갖추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이 최고경영자(CEO)의 내부통제 책임을 엄격하게 보는 상황에서 조 내정자의 준법감시인 경력도 호평을 받았다. 그는 2018년 우리은행 준법감시인에 선임돼 2년간 관련 체계를 확대 개편했다. 2019년 자금세탁방지부를 자금세탁방지센터로 승격하고 준법지원부를 준법감시실로 확대하는 한편 그룹장 직속의 준법감시팀을 신설했다. 지난해 우리은행에서는 700억원 규모의 횡령 사태가 불거진 만큼 내부통제가 여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한일은행과 상업은행이 합병돼 출범한 우리은행은 여전히 내부에 두 축이 공고하다. 현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한일은행 출신인데, 상업은행 출신인 조 내정자가 새롭게 우리은행을 이끌게 되면서 내부 균형을 맞췄다는 평가다. 자추위는 그동안 우리은행이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문화가 있었던 점을 지적하고, 조 후보자가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중재안을 도출할 만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우리금융은 지난 3월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 4인을 확정하고 지난 2개월 동안 은행장 선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조 내정자는 7월 3일 주주총회에서 선임된 이후 공식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공석이 되는 우리금융캐피탈 대표 자리도 자추위를 통해 후보를 추천한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