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비 와도 걱정 없이 황톳길 힐링… 맨발 걷기 성지로 떠오른 도봉[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 건강 지킴이’ 오언석 구청장

발바닥공원 비닐하우스 설치 지시
추위·바람 막아 어싱족 연일 발길
올해 중랑천·초안산공원 추가 조성


오언석(왼쪽 일곱 번째) 서울 도봉구청장이 지난달 27일 발바닥공원 황톳길을 찾아 맨발걷기 국민운동본부 관계자 및 주민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도봉구 제공

“저도 한번 걸어 볼까요?”

지난달 27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발바닥공원의 황톳길. 오언석 도봉구청장이 신발과 양말을 벗으며 이렇게 말했다. ‘맨발 걷기 국민운동본부’와 맨발 걷기 활성화 협약을 체결한 뒤 직접 황톳길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다.

점심시간쯤 찾은 발바닥공원 황톳길에는 맨발 걷기를 하는 ‘어싱족’(접지를 뜻하는 어싱과 집단을 나타내는 족의 합성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이 공원은 위에서 내려다보면 발바닥 모양처럼 생겨 발바닥공원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입구에는 ‘맨발로 땅을 걷고 자연을 느끼면서 긴장을 완화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아직은 쌀쌀한 날씨임에도 황톳길을 걷는 이들은 가벼운 옷차림이었다. 황톳길을 덮은 비닐하우스가 추위와 바람을 막아 줬기 때문이다. 이 비닐하우스는 지난해 말 오 구청장이 직접 지시해 지난 1월 조성됐다. 오 구청장을 만난 주민들은 “비닐하우스 덕분에 비가 오거나 추운 날에도 운동을 할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다”라고 전했다.

전국적으로 맨발 걷기 열풍이 부는 가운데 구 역시 황톳길 조성 등을 통해 주민 건강 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과 잇따라 맨발 걷기 관련 협약을 체결하는 박동창 맨발걷기 국민운동본부 회장은 황톳길을 걷고 “보석과 같은 길”이라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꽃 피는 봄에 축제를 열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황톳길 한 바퀴를 돈 오 구청장은 “걸어 보니까 좋다”며 소감을 전했다. 또 주민들과 함께 발을 내밀며 사진을 찍는 ‘맨발샷’을 찍기도 했다. 한 주민은 “황톳길이 맨발 걷기의 명소로 소문이 나 사람이 너무 많다”며 “인근 자치구인 강북구에서도 온다”고 말했다. 이에 오 구청장은 “그래서 저희가 곳곳에 만들고 있다”며 “좋게 만들고 있으니 많이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구는 발바닥공원 황톳길을 포함해 총 3곳에 황톳길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다음달에는 도봉동 일대에 ‘맨발로 걷고 싶은 중랑천 제방길’이, 오는 6월에는 창동 초안산근린공원 내 ‘초안산근린공원 황톳길’이 각각 만들어진다.

발바닥공원 황톳길 역시 재정비 작업이 추진된다. 오 구청장은 현장에서 “(세족 시설에) 온수가 나올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며 “무엇보다 홍보와 안내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장진복 기자
2024-03-07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