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현실화 해법은

가격 현실화 해법은

입력 2010-10-16 00:00
업데이트 2010-10-16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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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석 세분화해 저가 티켓 늘리고 정부 ‘문화접대비’ 제도 연장해야

단기적으로는 좌석 세분화를 고려할 만하다. 지금보다 더 싼 좌석을 많이 만드는 것이다. 통상 5등급인 국내 공연장과 달리 외국은 가격대별로 7~10등급까지 좌석을 쪼갠다. 미국 뉴욕 카네기홀만 하더라도 8등급이다. 영국 런던 로열 앨버트홀에서 열리는 로열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공연도 10개 등급이다. 1만원 안팎의 입석(스탠딩)도 있다. 이렇듯 좌석을 세분화하면 협찬 기업들이 선호하는 ‘최고가 티켓’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값싼 좌석을 확보할 수 있다.

국내 공연장 규모 때문에 가격 차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안정적인 수익원 창출과 기업들의 인식 전환 유도에 좀 더 역점을 둬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허은영 연구원은 “미국이나 유럽처럼 클래식 수요층이 늘어 개인 기부가 늘어나는 형태로 나가야 하며, 기업들도 협찬을 통해 표를 얻는다는 마인드보다 순수 기부에 가치를 두는 풍토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아직은 국내 공연 수요층이 취약한 만큼 내년 말로 끝나는 ‘문화접대비’ 제도를 연장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 제도는 기업의 접대성 문화 지출에 대해 추가로 비용 처리를 인정해 주는 것으로 2007년 9월 처음 도입됐다. 제도를 악용하는 일부 기업들로 인해 오히려 공연가격 거품을 조장한다는 비판도 있지만 도입 3년 만에 문화접대비 지출이 11배 늘어나는 등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김나리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과 주무관은 “공연계는 물론 기업들도 제도 연장을 요청하고 있어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와 협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제도 연장에 시일이 걸리는 만큼 당분간은 공공 영역에서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예컨대 지방자치단체 예산으로 운영되는 경기 고양아람누리나 성남아트센터의 경우 해외 유명 교향악단이라도 서울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0-10-16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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