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성수대교가 무너졌을 때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한 기자가 있습니다. 삼풍백화점이 무너졌을 때도, 세월호 참사 때도 그랬습니다. 사회부 사건팀 기자들입니다. 시대도 세대도 바뀌었지만, 취재수첩에 묻은 꼬깃한 손때는 그대롭니다. 기사에 실리지 않은 취재수첩 뒷장을 공개합니다.
매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이면 서울을 포함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장애인콜택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2016년부터 이러한 장애인콜택시 ‘무료’ 운행이 이어져 왔지만, 정작 혜택 당사자인 장애인들은 이를 반기지만은 않는다. 장애인의 날 쏟아졌던 관심은 이내 사그라들었고, 콜택시를 한 번 이용하려면 1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현실은 바뀌지 않았다. 장애인은 ‘집에만 있어야 하는 존재’가 아닌 만큼 콜택시 기사 수 확대 등으로 근본적인 이동권 보장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장애인의 날이었던 지난달 20일,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인근에서 장애인콜택시를 기다리고 있던 활동지원사 박모씨는 “1시간 30분을 기다렸는데 이제 대기 시간이 11분 남았다고 나온다”고 했다. 박씨와 동행한 중증 지체장애인은 이런 상황이 익숙한 듯 휠체어에 앉아 택시가 오길 하염없이 기다렸다. 박씨는 “평소에도 콜택시 부르고 난 뒤부터 목적지에 도착하기까지 족히 2시간은 걸린다”고 전했다.
1시간 넘게 콜택시를 기다리던 활동지원사 서모씨도 “오늘처럼 장애인들의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날에도 차고지에서 쉬고 있는 차가 많다”며 “기사 수가 부족하다 보니 운행되지 못하는 차가 많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각지역 인근에는 콜택시를 부르고 난 뒤 대기하는 이들이 3~4팀은 더 있었다.
콜택시 기사를 늘려 대기 시간을 줄이는 것이 장애인 이동권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실질적인 기사 수 확대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서울시설공단에 따르면 장애인콜택시(휠체어 탑승 차량) 운전기사는 올해 3월 기준 778명이다. 2020년 이후 700명대에서 지난해 말 800명을 넘어섰지만, 올해 1월부터 다시 700명대로 줄었다.
반면 콜택시 이용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서울을 기준으로 하루평균 콜택시(교통약자택시 포함) 탑승 건수는 2021년 3344건에서 지난해 3692건, 올해 3월까지 4022건으로 늘었다. 수요는 늘고 있지만 기사 수는 오히려 줄어들면서 콜택시를 기다려야 하는 시간도 길어졌다. 2021년 32분이었던 평균 대기시간은 지난해에는 39.3분으로 증가했다.
다른 지역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인천은 2021년 165명이었던 콜택시 운전기사가 올 3월 기준으로 194명으로 늘었다. 하지만 하루평균 탑승 건수도 776건에서 811건으로 늘면서 평균 대기시간은 13.5분에서 24.7분으로 길어졌다. 대전도 111명의 운전기사가 하루평균 546건(접수 건수 기준)을 소화해야 한다. 대구는 178명의 운전기사가 지난해 40만 215건을 운행했고, 광주도 124명이 50만 8510건을 운행했다.
이재민 전국장애인이동권연대 사무국장은 “차가 있어도 기사가 없으면 운행을 할 수 없다. 기사가 부족하기 때문에 차고에서 대기하는 차량이 많다”며 “장애인도 ‘이동’이라는 보편적인 권리를 일상에서 누릴 수 있도록 콜택시 기사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의 날이었던 지난달 20일,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 인근에서 장애인콜택시를 기다리고 있던 활동지원사 박모씨는 “1시간 30분을 기다렸는데 이제 대기 시간이 11분 남았다고 나온다”고 했다. 박씨와 동행한 중증 지체장애인은 이런 상황이 익숙한 듯 휠체어에 앉아 택시가 오길 하염없이 기다렸다. 박씨는 “평소에도 콜택시 부르고 난 뒤부터 목적지에 도착하기까지 족히 2시간은 걸린다”고 전했다.
1시간 넘게 콜택시를 기다리던 활동지원사 서모씨도 “오늘처럼 장애인들의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날에도 차고지에서 쉬고 있는 차가 많다”며 “기사 수가 부족하다 보니 운행되지 못하는 차가 많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각지역 인근에는 콜택시를 부르고 난 뒤 대기하는 이들이 3~4팀은 더 있었다.
장애인콜택시 ‘20일 하루 무료’
서울시설공단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20일 0시부터 자정까지 24시간 동안 장애인콜택시를 무료로 운행한다.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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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콜택시 이용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서울을 기준으로 하루평균 콜택시(교통약자택시 포함) 탑승 건수는 2021년 3344건에서 지난해 3692건, 올해 3월까지 4022건으로 늘었다. 수요는 늘고 있지만 기사 수는 오히려 줄어들면서 콜택시를 기다려야 하는 시간도 길어졌다. 2021년 32분이었던 평균 대기시간은 지난해에는 39.3분으로 증가했다.
다른 지역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인천은 2021년 165명이었던 콜택시 운전기사가 올 3월 기준으로 194명으로 늘었다. 하지만 하루평균 탑승 건수도 776건에서 811건으로 늘면서 평균 대기시간은 13.5분에서 24.7분으로 길어졌다. 대전도 111명의 운전기사가 하루평균 546건(접수 건수 기준)을 소화해야 한다. 대구는 178명의 운전기사가 지난해 40만 215건을 운행했고, 광주도 124명이 50만 8510건을 운행했다.
이재민 전국장애인이동권연대 사무국장은 “차가 있어도 기사가 없으면 운행을 할 수 없다. 기사가 부족하기 때문에 차고에서 대기하는 차량이 많다”며 “장애인도 ‘이동’이라는 보편적인 권리를 일상에서 누릴 수 있도록 콜택시 기사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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