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와 도전의 현장에 가다] 대한통운 상하이법인 가보니

[기회와 도전의 현장에 가다] 대한통운 상하이법인 가보니

입력 2010-07-15 00:00
업데이트 2010-07-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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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둥 물류산업 年 20~23% 성장 상하이법인 매출액 457억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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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하이신구에 앞서 ‘기적’을 일궈낸 상하이 푸둥은 ‘황푸강(黃浦江)’ 동쪽을 뜻한다. 20여년 전만 해도 농촌에 불과했지만 1991년 경제특구로 지정되면서 급속히 성장했다. 규모는 522㎢로 빈하이신구의 4분의1이다. 무역과 금융, 하이테크 산업이 주류를 이룬다.

지난 6월 중순, 상하이 푸둥. 터널로 황푸강을 건너 도착한 도심 마천루 사이에선 증권거래소와 동방명주타워(높이 468m)도 눈에 띄었다. 푸둥로 남측에 자리한 대한통운 상하이법인(한통물류유한공사)의 김재균 법인장은 “2000년 5월 대한통운 연락사무소 직원으로 처음 톈진에 파견나온 뒤 2006년 상하이로 옮겨왔다.”고 말했다. 대한통운 중국사무소 1호 직원인 그는 “임시직원 2명과 책상 1개만 놓고 사업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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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천루가 즐비한 상하이시 도심.
마천루가 즐비한 상하이시 도심.
그는 “지금도 푸둥은 ‘3구3환’정책에 따라 푸둥국제공항과 2곳의 외항에 3개의 보세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매년 20~23% 성장하는 가장 큰 물류시장”이라고 말했다. 고부가가치인 액정표시장치(LCD)와 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PDP) 관련 생산이 늘면서 향후 시장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그는 “중국은 항상 통계발표가 늦게 나오는 데다 정확하지 않아 사업을 예측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했다. 쓰촨성 청두의 정보기슬(IT)기지 발표가 대표적이다.

현재 대한통운은 중국에 3곳의 독자법인을 갖고 있다. 화북은 톈진법인, 화중은 상하이법인, 화남은 홍콩법인이 맡는 식이다. 법인마다 자체 브랜드도 다르다. 지난해 3곳 법인의 매출액은 한화 750억원가량으로, 이중 457억원(61%)을 상하이 법인에서 올렸다. 11곳의 대한통운 해외법인 중 2위 규모다. 매출의 대부분은 ‘포워딩’이라 불리는 내륙 중간 운송에서 나온다.

김 법인장은 “상하이법인은 사실 중국회사”라며 “이제는 중국 업체나 글로벌 업체를 공략해야 하지만 아직 중국기업들은 중국계 물류회사를 선호한다.”고 전했다. 또 “틈새를 파고드는 전략이 앞으로 중국 물류시장에서도 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doh@seoul.co.kr
2010-07-15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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