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공동사설 “대화로 평화체제·비핵화 실현”

北공동사설 “대화로 평화체제·비핵화 실현”

입력 2010-01-01 00:00
업데이트 2010-01-01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1일 발표한 신년 공동사설에서 북미 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대화를 통해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비핵화를 실현하겠는 의지를 내보였다.

 공동사설은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데서 나서는 근본문제는 조(북).미 사이의 적대 관계를 종식시키는 것“이라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조선반도의 공고한 평화체제를 마련하고 비핵화를 실현하려는 우리의 입장은 일관하다“고 밝힌 것으로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북한의 이같은 입장은 지난달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평양을 방문해 북미 대화가 재개된 것을 토대로 올해 평화체제와 비핵화 논의를 본격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사설은 노동신문,‘조선인민군’(군보),‘청년전위’(청년동맹 기관지) 3개지에 ‘당 창건 65돌을 맞는 올해에 다시 한번 경공업과 농업에 박차를 가하여 인민생활에서 결정적 전환을 이룩하자’는 제목으로 동시에 실렸다.

 공동사설은 대남 정책과 관련,”(2010년은) 6.15북남공동선언 발표 10돌이 되는 해“라며 ”북남관계 개선의 길을 열어나가야 한다“고 남북관계 개선의 의지도 피력했다.

 사설은 또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 기초해 북남 관계를 개선하려는 우리의 입장은 확고부동하다“면서 ”남조선 당국은 북남공동선언을 존중하고 북남대화와 관계개선의 길로 나와야 한다“고 제안했다.

 북한 내부문제와 관련해서는 ”인민생활 향상에서 결정적 전환을 가져오기 위한 일대 공세를 벌이는 것이 올해의 총적인 투쟁방향이고,경공업과 농업은 인민생활 향상을 위한 투쟁의 주공전선“이라면서 ▲인민소비품 증산 ▲지방공장 풀가동 ▲농업증산 ▲유기농업 등 새로운 농법 수용을 촉구했다.

 사설은 이와 함께 ”인민생활과 관련된 부문들에 대한 국가적 투자를 늘리고 모든 부문,모든 단위에서 경공업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료,자재를 제때에 보장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대외시장을 확대하고 대외무역 활동을 적극적으로 벌여 경제건설과 인민생활 향상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화폐개혁 등 경제 조치와 관련,”상품 유통에서 사회주의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인민봉사의 질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며 원활한 재화공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