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중국 방문 마치고 귀국

李대통령, 중국 방문 마치고 귀국

입력 2010-05-01 00:00
업데이트 2010-05-01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은 1일 1박2일간의 상하이 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전용기 편으로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이미지 확대
이 대통령 귀국      (성남=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중국 상하이 엑스포 참관을 마친 이명박 대통령이 1일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의 영접을 받고 있다.
이 대통령 귀국
(성남=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중국 상하이 엑스포 참관을 마친 이명박 대통령이 1일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의 영접을 받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상하이 엑스포 현장을 방문,한국관과 12개 기업이 공동설치한 한국기업관을 방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상하이의 한 호텔에서 정한영 ‘상하이 한국상회’ 회장 등 상하이와 인근 지역 거주 한인 350여명과 동포간담회를 갖고 한중관계 발전에 기여한 노고를 치하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에는 상하이 영빈관인 서교빈관에서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천안함 침몰 사고와 한중FTA 추진 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후 주석은 “천안함 침몰사고 희생자와 희생자 가족들에게 위로와 위문의 뜻을 표한다”며 중국 지도부로는 처음으로 천안함 침몰사고에 대한 위로를 전했다.

 후 주석은 또 한국 정부가 이번 사건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천안함 침몰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중국에 사전 통보하겠다면서 중국의 깊은 관심과 협력을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후 주석이 주최하는 엑스포 개막 환영 만찬과 엑스포 개막식에도 참석했다.

 두 정상은 또 한중FTA(자유무역협정) 추진이 양국관계 발전에 도움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한중FTA에 대한 공동연구를 빠른 시일내 마무리하고 착실히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앞서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와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을 방문,선열들의 애국애족 정신을 기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