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SOS’… 황우여 “글쎄요”

오세훈 ‘SOS’… 황우여 “글쎄요”

입력 2011-06-21 00:00
수정 2011-06-21 00: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오세훈 서울시장이 20일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와 여의도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중앙당이 나서 전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를 적극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두 사람이 단독 회동한 것은 황 원내대표가 원내 사령탑으로 선출된 지난달 6일 이후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잘해 봅시다  오세훈(오른쪽) 서울시장이 6개월여 만인 20일 서울시의회 제231회 정례회의에 참석, 시의원들에게 악수를 청하고 있다. 오 시장 뒤로 조은희 정무부시장이 따르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잘해 봅시다
오세훈(오른쪽) 서울시장이 6개월여 만인 20일 서울시의회 제231회 정례회의에 참석, 시의원들에게 악수를 청하고 있다. 오 시장 뒤로 조은희 정무부시장이 따르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오 시장의 요청에 대해 황 원내대표는 “서울시당을 중심으로 주민투표법 범위 내에서 관심을 갖자.”고 답했다. 당권 주자들을 중심으로 오 시장이 주도하는 주민투표를 적극 돕자는 의견과 정치적 타협으로 주민투표를 철회하자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선 상황에서 황 원내대표는 적극 지지도 반대도 아닌 입장을 밝힌 셈이다.

이종현 시 대변인은 “오 시장이 그동안 주민투표 전개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중앙당 차원의 지지를 호소했으며, 황 원내대표는 ‘시당 차원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당도 오 시장의 뜻에 공감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동 이후 황 원내대표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로 중앙당 차원에서 여야가 격돌할 이유는 없다.”면서 “나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지만, 내가 찬반을 말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황 원내대표는 또 “오 시장과 무상급식 및 등록금 인하 논쟁의 성격에 대해서도 얘기를 나눴다.”면서 “등록금 인하는 교육지원 차원이고, 무상급식은 보편적 교육복지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무상급식은 포퓰리즘 논란을 불러올 수 있지만, 등록금 인하 정책을 포퓰리즘으로 몰아서는 안 된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2011-06-21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