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실, 원내대표 회동 제안에… 박광온 “당대표가 먼저”

대통령실, 원내대표 회동 제안에… 박광온 “당대표가 먼저”

이민영 기자
이민영, 김가현 기자
입력 2023-05-03 00:10
업데이트 2023-05-03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진복 수석, 민주 원내대표 예방
朴 “李대표와 회동, 대화 출발점”
여야 원내대표 “무쟁점 법 처리”

이미지 확대
손잡은 윤재옥·박광온
손잡은 윤재옥·박광온 박광온(오른쪽)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예방해 악수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대통령실이 2일 박광온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의 회동을 공식 제안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재명 당대표가 먼저’라며 사실상 거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았다. 이 수석은 이 자리에서 ‘대통령께서 여야 원내대표와 만날 의향이 있다.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하면 대통령실에서 만날 수 있고, 여야 원내대표가 따로 만나는 과정에서 대통령이 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나 김 원내대변인은 “여야 원내대표 면담을 제안한 것인데,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이재명) 당대표를 먼저 만나는 게 순서라고 명확히 이야기했다”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의 만남은 어렵다는 걸 분명히 했다고 해석하면 된다”고 선을 그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수석과의 회동에 앞서 공개된 모두발언에서 “취임 1년간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회동이 없었던 게 저희는 항상 아쉬운 부분”이라며 “야당 대표 회동이 대화 복원의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각별히 관심 가져 달라”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이 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시간을 두고 풀어야 할 문제 같다”며 “(임기) 초창기에 원내대표, 당대표와 마포에서 소주 한잔하자고 했는데 그게 안 된 이후로 경직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진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 원내대표의 회동에서는 여야가 합의해 무쟁점 법안을 먼저 처리하기로 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무쟁점 대선 공약에 대해 여야 수석들이 논의해 처리할 부분을 협의하기로 했다”며 “헌법불합치나 위헌결정을 받은 법 개정도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박 원내대표가 취임하고 무쟁점 법안을 우선 처리하자는 등 메시지 하나하나에 공감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공통 공약 가운데 쟁점이 없는 것부터 처리하는 가운데 신뢰가 생기고 더 큰 협상으로 나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민영·김가현 기자
2023-05-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