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자민당 간사장, 한국 野의원 독도방문에 “인정 못해”

日자민당 간사장, 한국 野의원 독도방문에 “인정 못해”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5-03 10:58
업데이트 2023-05-03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용기 “명백한 주권침탈이자 내정 간섭”

이미지 확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자민당 간사장. EPA 연합뉴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자민당 간사장. EPA 연합뉴스
자민당의 모테기 도시미쓰 간사장은 2일(현지시간)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이 독도를 방문한 데 대해 “우리나라(일본)로서는 인정할 수 없다. 매우 유감이다”라고 밝혔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보도했다.

자민당 4역 중 한 명인 모테기 간사장은 미국 워싱턴DC에서 기자들과 만나 “무역 문제를 포함해 여러 가지 형태로 (한일 관계) 진전을 볼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일본 정부도 전 의원의 독도 방문과 관련해 주일 한국대사관 등 외교 경로를 통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 매우 유감”이라고 항의했다.

이에 전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 정부가 독도 방문에 항의하는 것은 명백한 주권침탈이자 내정 간섭”이라면서 “외교부는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태극기를 휘감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뒷모습. 전용기 의원 페이스북
태극기를 휘감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뒷모습. 전용기 의원 페이스북
그는 “대한민국 외교부는 지금 당장 일본 정부의 내정 간섭에 강력히 항의하고, 다시는 내정 간섭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촉구해야 한다”며 “더 이상 일본 정부의 주권 침탈을 묵과하지 말고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앞으로도 일본 정부의 주권 침탈의 야욕에 맞서 싸울 것”이라며 “더욱 독도를 세계에 알리는 일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뒤이어 올린 글에서도 전 의원은 “일본은 우리 영토 독도에 대한 침탈 시도를 멈춰라. 과거 제국주의 사상에서 그만 벗어나라”고 재차 비판했다.

앞서 전 의원은 당 청년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독도에 방문해 “독도는 우리 땅”을 외쳤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