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탈당…당내 거취 압박 수용

‘돈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탈당…당내 거취 압박 수용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3-05-03 11:13
업데이트 2023-05-03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선당 후사의 마음으로 탈당”
李 “법적 투쟁으로 진실 밝힐 것”
기류 바뀐 지도부 자진 탈당 권유

이미지 확대
민주 ‘돈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자진 탈당 결정
민주 ‘돈봉투 의혹’ 윤관석·이성만, 자진 탈당 결정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연루된 윤관석(왼쪽)·이성만(오른쪽) 의원이 3일 탈당 의사를 밝혔다. 윤·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비공개 최고위에서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를 만나 이같은 뜻을 전달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연루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3일 자진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온 원내대표 체제 들어 당 차원의 거취 압박 강도가 거세진 데 따른 것이다.

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를 만나 이 같은 뜻을 전달했다. 윤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그동안 여러 가지 당에 많은 누를 끼쳤고, 국민들에게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여러 가지 할 말은 많이 있지만 앞으로 조사나 과정에서 성실하게 임해 이 문제를 밝혀나가도록 하겠다.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민주당을 탈당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도 “국민 여러분과 지역구, 당에 이런 물의를 일으킨 거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이번 사태가 발생한 원인 중 하나는 정치공세도 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법적 투쟁으로 진실을 밝혀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는 “본인들이 당을 위해서 결단하시는 거니까 그렇게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두 의원은 이날 오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신상 발언을 한 뒤 탈당계를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당 지도부는 두 의원에 대해 ‘자진 탈당, 혹은 출당이 필요하다’라고 잠정 결론을 내리고 자진 탈당을 권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간 지도부는 탈당·출당 등 고강도 조치뿐 아니라 진상조사에도 신중한 입장을 고수해 왔다. 자체 조사를 통해 결론을 내려도 ‘셀프 면죄부’로 보이는 등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두 의원도 ‘돈봉투’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고 “혐의가 확정된 것이 없는데 탈당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당 내부에서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이 조성됐고,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강한 반발이 이어지면서 지도부도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광온 원내대표 체제가 새로 들어선 이후 급물살을 탔다. 박 원내대표는 해당 의원들과 접촉해 거취 문제를 논의했고 이 대표도 이들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KBS에서 탈당 문제와 관련된 질의에 “본인들도 그렇고 당 입장에서도 그렇고 현 상태를 계속 유지해 나가기는 어려운 것 아닌가 하는 게 중론”이라고 말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