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내년 공공부문 청년 인턴 대폭 확대”...고용부 국조실 일경험정책협의회

정부 “내년 공공부문 청년 인턴 대폭 확대”...고용부 국조실 일경험정책협의회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5-03 15:10
업데이트 2023-05-03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년들이 공공 부문에서 경험을 쌓도록 하기 위한 중앙행정기관 청년인턴 규모가 내년에 대폭 늘어난다.

고용노동부와 국무조정실 등 11개 정부부처는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 제2차 일 경험 정책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중앙행정기관 청년 인턴은 “청년 문제의 핵심은 청년들의 국정 참여”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로 올해 시작된 제도다.

전체 45개 기관 중 39곳에서 공고 접수를 마쳤으며, 올해 채용계획 2061명 가운데 1902명을 상반기에 채용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 중앙행정기관 청년 인턴 규모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대학 재학생을 위한 2∼3개월 단기 프로그램을 신설하기로 했다. 지방자치단체로 청년 인턴 제도를 확산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청년들이 충분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인턴 채용기간도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고 인턴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위해 참여 청년들의 만족도 조사를 의무화하는 등 평가·환류 체계를 개선해 나가고 있다.

해외 인턴의 경우 파견 대상국을 다양화하고 있다. 외교부와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은 해외 인턴 프로그램이 일자리 창출로 연계되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할 계획이다. 노동부는 공공·민간 부문 일 경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