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국민의힘 지도부 만찬서 “문재인 ‘혼밥’ 외교 결례 지적”했다는데...

尹 국민의힘 지도부 만찬서 “문재인 ‘혼밥’ 외교 결례 지적”했다는데...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3-05-03 16:02
업데이트 2023-05-03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2017년 중국 방문 당시 이른바 ‘혼밥’을 언급하며 ‘외교 결례’라고 지적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연합뉴스 등은 만찬에 참석한 한 지도부 인사의 발언을 인용해 윤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의 혼밥을 언급했다고 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이 취임 직후인 2017년 중국 국빈 방문 때 여러 번 혼자 식사한 것을 거론하며 국빈을 초청해놓고 8끼나 혼자 밥을 먹게 하는 외교적 결례가 어디 있느냐는 취지로 이야기했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당시 중국 경호원의 한국 취재진 폭행 사건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또 문재인 정부의 대중 외교에 대해 “친중 정책을 폈는데 중국에서 얻은 것이 뭐가 있느냐. 중국이 대한민국을 문 전 대통령이 한 것만큼 예우해줬느냐”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여당 원내지도부와 만찬 갖는 윤석열 대통령
여당 원내지도부와 만찬 갖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야외 정원인 ‘파인그라스’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 여당 원내지도부와의 만찬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다만 이날 만찬에 참석한 국민의힘 원내지도부 다수는 “관련 내용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일축했다. 한 참석자는 “혼밥 이야기는 윤 대통령이 한 게 아니라 다른 의원이 국빈 방문 이야기를 꺼내면서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그 자리에 있었지만 들은 바 없는 얘기”라며 “만찬에서는 방미 성과 위주로 대화했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만찬 자리서 국내 일각에서 나오는 자체 핵무장과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필요성 주장에 대해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지 못한 나라들의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미국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43분간 진행한 영어 연설과 관련해서는 “메시지를 간단명료하게 할 수 있도록 대통령실에 있는 젊은 친구들과 대화하며 연설문을 손봤다”며 후일담을 풀어놨다. 윤 대통령은 특히 영어 연설 중 가짜뉴스 관련 내용을 거론한 점을 언급하면서 “미국도 가짜뉴스의 피해가 큰지 의원들이 가짜뉴스가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는 대목에 다 같이 공감하더라”라고 설명했다.
명희진·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