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윤 모임에 野 원로 유인태 강연자 초청…“쓴소리 부탁”

친윤 모임에 野 원로 유인태 강연자 초청…“쓴소리 부탁”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5-03 17:18
업데이트 2023-05-03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내 최대 계파 모임 국민공감
9일 ‘한국정치 이대로 괜찮은가’ 강연
박수영 “정파 초월한 쓴소리 부탁드려”

이미지 확대
유인태 국회국민통합위원회 정치분과위원장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개헌과 정치개혁 방안 및 여·야의 조속한 합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유인태 국회국민통합위원회 정치분과위원장이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개헌과 정치개혁 방안 및 여·야의 조속한 합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야권 원로 정치인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는 오는 9일 국민의힘 친윤 그룹 공부 모임인 ‘국민공감’의 강연자로 나선다. 더불어민주당 3선 국회의원과 참여정부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냈으며, 최근 들어 여야를 가리지 않고 쓴소리해온 유 전 사무총장이 지지율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여당 의원들을 향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모임 기획간사를 맡고 있는 박수영 의원은 3일 유 전 사무총장이 ‘한국정치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특강과 토론을 진행한다는 사실을 밝히며 “정파를 초월해 우리 정치에 아픈 쓴소리를 가감 없이 말씀해 주실 것을 부탁드렸다”고 전했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국민공감은 친윤계 의원 74명이 참여하는 당내 최대 모임이다. 지금까지 열린 7차례 모임에서는 정부 부처 장관 혹은 경제 관련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나섰는데, 야권 인사가 특강을 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연의 주제는 여야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선거제 개편 문제가 될 전망이다. 유 전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당내 현안 등 민감한 문제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선거제 개편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현행 소선거구제 방식을 중대선거구제 방식으로 전환해 다당제 정치 환경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유 전 사무총장이 줄곧 펼쳤던 소신인 만큼, 내년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집권여당이 앞장서 선거제 개편을 성사시켜야 한다는 뜻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유 전 사무총장이 가급적 언급을 피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강연 후 이어질 토론에서 일부 지도부 인사들의 ‘설화 논란’ 등 국민의힘이 겪고 있는 현안에 대해 발언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민공감에 참여하고 있는 한 의원은 통화에서 “현재 당이 겪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듣는 시간이 있을 것”이라며 “으레 총선 전이면 말로만 중도 이미지를 소모하려는 움직임들이 있기 마련인데, 단순히 듣는 데 그치지 않고 필요한 내용은 실천으로 옮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참여 의원도 “총선을 앞두고 위기감이 짙어지고 있는 여당이 보폭을 넓혀 널리 여러 이야기를 청취한다는 차원에서 좋은 취지로 생각된다”며 “쓴소리에 여야를 가리지 않는 유 전 사무총장과 함께해 혁신을 도모한다는 의미로 해석해달라”고 전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