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원로 유인태, 與 친윤 모임서 쓴소리 “尹, 피의자라도 이재명 만났어야”

野 원로 유인태, 與 친윤 모임서 쓴소리 “尹, 피의자라도 이재명 만났어야”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5-09 17:01
업데이트 2023-05-09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인사로는 첫 ‘국민공감’ 참석해
‘다당제’ 도입 위한 선거제 개편 촉구
“공천, 인위적으로 하려 하면 부작용”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야권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9일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취임 1년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치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민의힘이 집권여당으로서 다당제 전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선거제 개편에 적극 임해야 한다는 주문도 함께 남겼다.

유 전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친윤계 공부모임 ‘국민공감’에 참석해 ‘한국정치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야당 대표와의 회동이 전무했던 점을 거론하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형사 피의자’라도 한 번은 만났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유 전 사무총장은 “이 대표가 대선에서 졌으니 대표직에 안 나가기를 바랐는데 저렇게 선택을 했다”고도 언급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제도 개편을 통해 다당제 환경이 들어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자신이 초선 의원으로 국회에 처음 입성했던 13대 국회를 돌아보며 당시 민주정의당·평화민주당·통일민주당·신민주공화당 등이 구축했던 ‘다당제 체제’가 여야 협치의 기틀이 됐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유 전 사무총장은 현재 양당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에 계파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점도 다당제 필요성의 근거라고 바라봤다. 그는 “국민의힘은 누구를 찍어내려고 하지 말고 ‘개혁보수’라고 하는 사람들이 하나의 당을 하고, 민주당도 개딸(이재명 대표 강성지지층)과 수박(비이재명계)이 한 당을 하는 게 온당치 않으니 따로 국민의 심판을 받아보는 게 좋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또 내년 총선 공천에 대해 ‘상향식’을 원칙으로 확립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공천 문제는 당 지도부가 나서서 할 게 아니라 모든 걸 경선에 맡기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라며 “인위적으로 뭘 하려면 여러 부작용만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민주당도 돈 봉투로 골머리를 앓는데 사실은 들켜서 그렇지 (국민의힘도) 전당대회 때 좀 썼을 것 아니냐, 다 선수끼리”라고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강연을 듣던 김기현 대표는 “받은 사람 있나 나와보라고 하라”고 받아쳤다.

한편 유 전 사무총장은 이날 8번째 모임을 가진 국민공감에서 야권 인사로는 처음으로 강연을 해 관심을 모았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