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호진 “후쿠시마 시찰단, 실제 검증에 가까운 활동 할 것”

장호진 “후쿠시마 시찰단, 실제 검증에 가까운 활동 할 것”

서유미 기자
서유미,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5-09 20:57
업데이트 2023-05-09 2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호진 “한일 정상회담, 물컵의 반 채울 수 있는 기반은 만들어”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이 오는 23~24일 파견될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에 대해 “실제 검증에 가까운 활동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일본의 ‘들러리’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장 차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정부가 검증단이 아닌 시찰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데 대한 질의에 “대만에서 보낸 것 역시 관찰단”이라며 “(우리는) 실제 검증에 가까운 활동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기간 역시 “반드시 1박 2일은 아니다”라며 “우리가 일본에게 추가적으로 자료 요구를 하든 설명을 요구하든 또는 협의를 하든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장호진 외교부1차관이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고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장호진 외교부1차관이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보고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다만 “주권국가가 하는 일을 다른 주권 국가가 들어가서 검증한다는 것은 국제 외형상 문제도 좀 있다”며 “일본이 검증이라는 용어를 상당히 꺼리는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본 측에서 뭐라고 하든 간에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활동)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은 일본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이 한국의 시찰단에 대해 ‘안전성 평가는 아니다’라고 한 것을 들며 실효성에 우려를 제기했다. 김상희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도 우리가 앞장서서 면죄부를 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우상호 의원은 “원전 문제는 1년, 2년을 조사해도 결과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다)”며 “1박 2일 시찰로 국민들에게 해명할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또 장 차관은 지난 7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과거사 발언에 대해 “국민들의 입장에선 부족한 면이 있겠지만 과거에 비해선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다”고 했다. 장 차관은 “국민들께서 김대중-오부치 선언과 같은 수준보다 더 진솔한 사과를 원하시는 것을 잘 안다”면서도 “당장 그 수준에 어떤 입장을 표명하기는 한계가 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민주당 의원이 앞서 박진 외교부 장관이 ‘우리가 물컵의 반을 채웠으니 반은 일본이 채울 것’이라고 한 것을 인용해 “물컵의 반이 채워졌냐”고 묻자 장 차관은 “물컵의 반이 다 채워졌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 “물컵의 반이 빨리 채워질 수 있도록 여건을 계속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반은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의 대통령실 공천 관련 녹취록 파문이 소속 상임위원회인 국회 외통위까지 이어졌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논란이 종식될 때까지 태 의원이 외통위원을 사임하고 물러나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익과 관련된 외통위에서 태 의원이 최소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사임하는 게 기본 절차”라고 언급했다.

반면 국민의힘 외통위 간사인 김석기 의원은 태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가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상임위 배정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맞섰다. 그는 “태 의원의 발언이 적절한지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며 “우리가 민주당 위원들의 여러 가지 사건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왜 그런 사람을 우리 상임위에 넣느냐는 얘기를 할 수 없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서유미·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