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효, “중국과 전략대화...한미일 안보공조 질적 강화”

김태효, “중국과 전략대화...한미일 안보공조 질적 강화”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5-22 17:15
업데이트 2023-05-22 17: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적절한 시점에 한중일 회담 얘기도”
“한미일 안보외 의제 외연 넓혀”
3국 워싱턴 회담, 美는 ‘여름’ 개최 제안

이미지 확대
기념촬영하는 한미일 정상
기념촬영하는 한미일 정상 G7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중국, 일본 그리고 중국, 한국 간에 양자 간의 전략대화를 시작해 보려고 하고, 계획이 오고 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22일 YTN에 출연해 ‘한국이 한중일 정상회담 의장국’이라는 사회자의 언급에 “중국도 현안 문제에 대해 한국, 일본과 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과 한미일·한일 정상회담 성과를 설명하기 위해 출연한 이날 방송에서 G7이 견제를 강화한 중국·러시아와도 소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차장은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 문제에 적극적이 않다고 하면서도 “그러나 중국, 러시아와 계속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고위급 레벨에서도 필요한 현안에 대해서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자 간의 현안들이 적극적으로 논의되면 적절한 시점에 한중일 정상회담도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가 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서로 사람을 보내고 받고, 또 현안을 제기하는 과정에 있다”고도 했다.

‘새로운 수준의 3국 공조’로 나아가기로 한 한미일 정상회담과 관련, 김 차장은 “안보 공조를 좀 더 질적으로 강화하자는 것이고, 안보 뿐만 아니라 경제공급망, 인적교류라든지 사회, 문화 분야까지 그동안 소홀히 했던 협력 의제를 구체화하자는 것”이라며 “안보 의제의 깊이를 더하고 의제의 외연을 확대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미·한미일의 안보공조도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김 차장은 한미 정상이 워싱턴선언에서 합의한 핵협의그룹(NCG) 개최에 대해 “여름이 지나가기 전에 열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일 정상에게 제안한 ‘워싱턴 3자 회담’에 대해선 “우선 초청한 미국이 먼저 의제와 날짜를 가져올 것”이라고 했다. 미국 정부는 개최 시기를 ‘여름’으로 밝힌 것으로 전해져 이르면 7월쯤 회담이 성사되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날 연합뉴스TV에서 “가장 좋은 시점을 선택해 세 정상이 만날 것”이라고 했다.

김 차장은 한미일 안보공조와 관련, “해상연합훈련이라든지 잠수함 훈련 같은 계기를 통해서 북한의 핵이나 미사일에 대한 경보 정보 그리고 대응훈련 체계를 조금 더 강화해 나가는 과정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자 뿐만 아니라 3자간의 쌍방향 소통을 입제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