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찰단 “ALPS 입·출구 농도 자료 확보”...안전 여부는 유보

시찰단 “ALPS 입·출구 농도 자료 확보”...안전 여부는 유보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3-05-31 18:36
업데이트 2023-05-31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이 31일 다핵종제거설비(ALPS)의 입·출구 농도 등 과학적 검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다만 오염수 방류의 안정성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는 추가 자료를 확보한 뒤로 미뤘다. 시찰단은 이달 발표될 예정인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까지 참고해 종합 평가를 내놓을 계획이다.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시찰 과정에서 도쿄전력에 오염수의 ALPS 입·출구 농도를 담은 로데이터(원자료)를 요구해 확보했다”고 말했다. ALPS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내 존재하는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는 핵심 설비다. 시찰단은 연 1회 농도 분석이 이뤄지는 64개 핵종에 대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운전된 설비의 데이터를 받았다. 이 가운데 검출 이력이 많은 핵종 10여종에 대해서는 주 1회 측정한 입·출구 농도를 확보했다.
이미지 확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등 일본 현지에서 진행한 현장 시찰단 주요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등 일본 현지에서 진행한 현장 시찰단 주요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 ALPS가 설치된 2013년부터 최근까지 있었던 여덟 차례 고장 사례에 대한 자료도 확보했다. 시찰단이 도쿄전력에 ALPS 설비의 흡착재 교체 시기를 질의한 결과 오염수 8000t을 처리한 후 주 1회 농도 분석에서 정화 능력이 저하됐을 때 교체한다는 답을 받았다고 유 위원장은 설명했다.

시찰단은 처리 후 오염수 측정·확인 시설인 K4 탱크군에 시료의 균질화를 위한 순환 펌프가 설치된 것, 오염수가 바다로 이송되는 과정에서 거쳐 가는 이송 설비에 긴급 차단 밸브와 방사선 감시기가 설치돼 있는 점도 확인했다.

시찰단은 ALPS로 제거되지 않는 삼중수소의 희석·방출 설비에 대해서는 “해수 이송 펌프가 희석 목표를 만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용량으로 설계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 오염수 처리·이송·희석·방출 등 모든 단계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중앙감시제어실엔 전기가 끊기더라도 계속 돌아갈 수 있는 무정전전원장치(UPS)가 설치된 것을 확인했다.

유 위원장은 “주요 설비들이 설계대로 현장에 설치돼 있다는 점을 확인했고 이상 상황 발생 시 오염수 방출을 차단하기 위한 수단도 확인했다”며 “구체적 자료도 확보해 과학기술적 검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시찰단은 지난 21~26일 일본을 방문해 후쿠시마 원전에서 ▲ALPS ▲K4 탱크 ▲오염수 이송 설비 ▲희석 설비 ▲방출 설비 ▲중앙감시제어실 등을 점검했다.

시찰단은 추가 자료를 확보해 종합 평가를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유 위원장은 “더 정밀한 판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분석·확인 작업이 필요하다”며 “장기간 안정적인 운영 가능성은 고장 사례를 분석하고 ALPS 정기 점검 항목, 유지 관리 계획을 추가 확보해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시찰단 활동 결과에 대해 “우리 자체로서도 획득하고 싶었던 자료를 요청했고 (일본 측으로부터) 대부분 긍정적으로 제시해 주겠다는 (답변을) 받았기 때문에 상당히 만족스러웠다”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