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기술팀 현지 급파 예정…추락 원인 규명 최대한 협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인도네시아에 수출했던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의 추락 사고에 대한 원인 규명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지만 현지 상황에 촉각을 기울이며 노심초사하고 있다.사고기는 2013년 12월 인도된 제품으로 KAI의 품질보증 기간 1년을 훌쩍 넘겨 정비 불량이나 조종사 과실 때문이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레 제기됐지만 인도네시아 정부가 주도하는 조사에서 기체 결함으로 결론 날 경우 10조원 규모의 T50 미국 수출에 악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KAI는 현지 사업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고객관리팀 3명을 20일 현장에 대기시켰고 인도네시아 정부의 기술 지원 요청이 있으면 국내 기술팀도 현지에 급파할 예정이다.
KAI 관계자는 21일 “인도네시아 정부가 사고 항공기 블랙박스를 분석하고 조종사 실수, 기체 정비 불량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며 “인도네시아 정부의 요청이 없으면 우리가 직접 조사할 수 없으나 블랙박스 분석 등을 고려하면 한달 이내로 결과가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사고 기체는 2013년 12월 인도됐고 1년간의 품질보증관리(AS) 기간은 지난해 말쯤 끝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KAI는 2013년 9월부터 인도네시아에 T50 16대를 수출했다. 공군은 이날 우리 군이 운영 중인 T50 48대에 대해 조종 계통을 중심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12-22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