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 원폭 희생자 위령비, 한일정상 첫 공동 참배

韓 원폭 희생자 위령비, 한일정상 첫 공동 참배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5-22 01:09
업데이트 2023-05-22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기시다의 용기로 기억될 것”
기시다 “한일관계에 매우 중요”

이미지 확대
묵념하는 한일 정상 부부
묵념하는 한일 정상 부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부인 기시다 유코 여사가 21일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헌화한 뒤 묵념하고 있다.
히로시마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의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공동 참배한 것에 대해 “한국인 원폭 피해자에 대해 추모의 뜻을 전함과 동시에 평화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기시다의 용기 있는 행동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이날 열린 한일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한일 정상 부부는 이른 오전 히로시마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헌화하고 참배한 뒤 곧바로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일 정상이 함께 한국인 위령비에 참배한 것은 처음이고, 한국 정상으로서도 첫 참배다.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결과를 토대로 한일 간에도 경제안보를 비롯한 글로벌 어젠다에 대한 협력이 더욱 심화되기를 기대한다”며 “저와 기시다 총리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의 발전 방안은 물론 글로벌 이슈의 대응 방안에 대해 상호 연대와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서로 나눌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의 한국인 위령비 참배에 대해 “한일 관계에서도,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데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약 35분간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외교·안보 분야를 비롯해 경제, 산업, 과학기술, 문화예술, 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양국 관계가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 7일 서울 회담 이후 2주 만의 개최다. 이 대변인은 “두 정상이 한일 관계의 가슴 아픈 과거를 직시하고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동북아, 더 나아가 국제사회에서의 핵 위협에 한일 정상과 두 나라가 공동으로 동맹국인 미국과 함께 대응하겠다는 의지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이날 위령비 참배 현장에는 박남주 전 한국원폭피해자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권준오 한국원폭피해특위 위원장 등 10명의 한국인 원폭 피해 동포가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대통령실 참모들에게 이들 원폭 피해 동포의 국내 초청을 지시했다고 대통령실 고위관계자가 전했다.

히로시마 안석 기자
2023-05-2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