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동맹 70년 엄청난 변화… 고마운 건 고맙다고 말해야”

“한미동맹 70년 엄청난 변화… 고마운 건 고맙다고 말해야”

안석 기자
안석, 이민영 기자
입력 2023-05-03 07:00
업데이트 2023-05-03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국무회의서 방미 성과 강조
“한미 협력 확대로 기회 더 커져”
대통령실서 與 지도부와 만찬도

윤석열 대통령은 2일 국빈 방미를 계기로 열린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이번 정상회담 결과와 성과는 하나의 시작일 뿐”이라며 “영역은 계속 확장될 것이고 양국 국민들의 기회는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달 24~30일 있었던 방미 성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방미 후 처음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은 약 16분 분량으로, TV로 생중계됐다.

윤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은 ‘가치동맹’의 주춧돌 위에 안보동맹, 산업동맹, 과학기술 동맹, 문화동맹, 정보동맹이라는 다섯 개의 기둥을 세웠다”며 “이들 다섯 개 분야의 협력이 확대되고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이 구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안보동맹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1953년 처음으로 동맹이 체결될 당시 우리에게는 아무것도 없었다”며 “(이후) 70년 동안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동맹이 제공하는 안보우산은 우리의 성장과 자유의 확대에 크게 기여했고, 한국 국방력의 현대화와 함께 한미 상호방위 수준이 격상돼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핵 기반으로 업그레이드된 한미 안보동맹은 공급망과 산업동맹, 과학기술 동맹으로 이제 확대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 최강 국가와 70년 동안 동맹을 맺어 왔다는 것은 남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며 “한미동맹 70년 역사는 그냥 주어진 게 아니다. 국가 관계에 있어 고마운 것이 있으면 고맙다고 이야기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우리 국민이 열심히 일하고 미국이 우리 경제 성장에 강력한 동맹으로 지원해 준,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우리 역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과 하버드대, 매사추세츠공대(MIT) 방문 등 방미 기간에 있었던 경제와 과학기술 일정들을 소개하면서 “자유가 존중되지 않는 권위주의 사회에서는 최고의 과학기술이 나올 수 없다”며 “이번 방미에서 자유라는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동맹은 첨단 과학기술 동맹으로서 양국 국민과 세계 시민의 자유와 번영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에서 국민의힘 지도부와 만찬을 함께 하며 국빈 방미 성과를 공유했다. 만찬에는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이철규 사무총장, 박대출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고,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진복 정무수석 등이 배석했다.
안석·이민영 기자
2023-05-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